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황세영 시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21일 청와대를 방문해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에게 현대중공업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촉구 건의문을 전달했다.
울산시의회 황세영 시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21일 청와대를 방문해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에게 현대중공업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촉구 건의문을 전달했다.

울산시의회가 지역경제 침체의 진앙지인 조선산업의 위기 탈출을 위해 21일 여야 의원들로 상경단을 구성, 대정부 활동을 펼쳤다. 황세영 시의회 의장과 이미영·고호근 부의장 등 여야 의원 20명은 이날 청와대와 국회를 차례로 방문, 지난달 임시회에서 의결한 '현대중공업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 촉구 건의문'을 전달했다.

시의회가 공식 채택한 대정부 건의문은 통상적으로 온라인이나 우편을 통해 발송하는 것과는 달리 이번 건의문은 의원단이 직접 청와대와 국회을 방문해 전달한 것은 조선업 일감절벽에 따른 울산 경제 위기의 절박감을 호소하기 위한 행보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3년 한국수력원자력이 발주한 아랍에미리트연합 수출용 원전 비상용 발전기 납품 대가로 한수원 부장에게 17억원의 뇌물을 제공한 뒤 지난해 12월 대법원으로부터 부정당업자로 최종 확정돼 내년 11월 24일까지 공공입찰을 제한받고 있다.

상경단은 이날 먼저 청와대 민원회의실에 건의문을 접수한 뒤 시민사회수석실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과 서봉만 제도개혁행정관과 면담을 갖고 "현대중공업이 최악의 수주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선박이라도 수주해 일감을 확보해야 일자리를 지키고 악화일로인 지역경제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며 입찰제한을 풀어달라고 요청했다.

시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현대중공업의 공공입찰 제한의 문제점과 관련, "현대중공업은 부정당업자로 지정된 이후 구조조정 자구계획을 마련, 성실히 이행해 100.5%의 이행률을 기록한데 비해 삼성중공업(71.1%)과 대우조선해양(47.4%)은 이행률이 극히 저조하지만, 대우조선해양에는 공적자금 13조원이 투입됐으나 현대중공업의 혜택은 전무했다"며 "정부 지원의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우영 비서관은 "현대중공업 사태와 관련해 일말의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겠으며, 상부에 보고하고 법률적인 검토도 하겠다"고 말했다.

시의원들은 이어 국회를 방문해서도 "국가경제의 버팀목인 울산경제가 침체의 높에 빠졌다며 울산시민의 간절한 호소를 외면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황 의장 등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정성호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일감 절벽 상태인 현대중공업과 협력업체의 물량 확보와 일자리 창출, 고사 직전인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현대중공업의 입찰참가 제한 유예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의회가 이날 청와대와 국회에 전달한 '현대중공업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 촉구 건의문'은 지난달에 열린 제198회 임시회를 통해 의결됐다. 시의회는 건의문에서 '공공발주를 통해 일감을 확보하고 불황의 조선해양산업을 살리고자 마련한 조선해양산업 발전전략의 취지에도 부합할 수 있도록 2019년 12월까지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을 유예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황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지역 조선업을 살리기 위해 상경 활동을 벌인데 이어 22일에는 모(母)기업의 수주절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회장 이무덕)를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앞서 지역 정치권과 상공계, 현대중공업 협력사들도 잇따라 낸 입장발표를 통해 사상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 조선업 위기 탈출을 위해 입찰 제한을 풀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