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신임 경제부시장을 임명했다. 선거 때부터 송시장의 정책적 동반자로 불리는 송병기 전 울산시 교통건설국장이다. 송병기 신임 경제부시장은 창조경제본부와 일자리경제국, 교통건설국 소관 업무를 총괄하고 시정의 정책과 기획업무를 조율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았다. 민선 7기 들어 새 경제부시장은 울산형 일자리 창출로 인구 문제를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 산업구조 고도화와 쾌적하고 편리한 교통인프라 구축 등을 책임지는 중차대한 자리로 인식돼 왔다. 신임 송병기 경제부시장은 대학에서 행정학 전공 후 대학원에서 도시계획 석사와 물류시스템공학 박사 학위와 교통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특히 울산시 교통관련 업무를 수행하면서 KTX울산역 유치와 지능형교통체계(ITS)도입, 공업탑·태화·신복로터리 신호체계 개선, 옥동·농소간 도로 개설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 전문가이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를 두고 전형적인 논공행상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인사는 시장의 고유권한이고 송 시장의 시정철학과 함께할 사람이 경제부시장에 앉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다. 하지만 여러 잡음이 상존하는 상황인 만큼 논란을 불식시키는 것은 무엇보다 송 경제부시장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책무다. 자신이 왜 민선 7기 경제부시장으로 적임자인가를 송병기 경제부시장은 지금부터 스스로 증명해 보이면 되는 일이다.

송 경제부시장의 앞길은 순탄치 않다. 당장 울산의 현재 상황이 암울하다. 인구는 줄고 일자리는 더 악화되는 상황이다. 정부와의 관계도 그렇다.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23년만에 울산집권 시대를 열었으나 국가예산 배정에서의 울산 홀대는 여전히 바뀌지 않고 있다. 내년도 국가예산안 심의도 코앞이지만 울산의 주요사업 국가예산 반영률은 2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도 울산시의 5년 연속 국가예산 '2조 원 시대' 전망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내년도 신규사업 대부분이 정부안에 반영되지 못 하면서 위기에 처한 지역 경기도 장기 침체의 늪에서 조기에 벗어나기는 어려울 조짐이다.

국가재정법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은 8월 말까지 기획재정부에서 심의·확정을 거쳐 국무회의를 통해 9월 3일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 기재부의 정부안 편성은 내년도 신규사업 반영을 위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다. 하지만 국회 내 예산심의 과정에서의 신규사업 추가 반영은 여야간 조율이 필요한 만큼 최종 반영까지는 여간 쉬운 게 아니다.

지금까지 파악된 '2019 국가예산 울산광역시 주요 현안사업' 자료에 따르면, 울산시 내년도 주요 현안사업 29개 가운데 공개·확정된 예산은 7개로 파악됐다. 그러나 이들 사업마저도 5곳은 이미 진행 중인 '계속사업'이고, '신규사업'은 겨우 2개에 그쳤다. 무엇보다 울산시가 내년도 주요 현안으로 발주한 사업 가운데 신규사업은 전체 절반을 웃도는 17개에 달하지만, 실상 정부안에 반영된 신규 사업은 고작 2개로 미미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울산국가산단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은 아직 기재부에서 심의 중에 있다. 주요 사업별 현황을 보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미반영)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심의 중)을 비롯해 △산업시설 유틸리티성 자원공유 서비스사업(심의 중) △3D프린팅 소재 상용화 품질평가 체계구축(반영) △미래자동차 종합안전 시험평가 실증지원(미반영) △반천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심의 중) △두왕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반영) △관광일자리 종합지원체계 구축(심의 중) △한글문화예술제 지원(비공개) △울산 청년일자리센터 건립(미반영) △온산국가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비공개) △온산항 오염퇴적물 정화사업(심의 중) 등 대부분 미반영됐거나 심의 중이다. 또 조선·자동차산업 구조조정으로 고용위기 지역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동시 지정된 울산 동구에 경제 활성화 방안 일환으로 신규사업 4건이 추진 중이지만, 뚜렷한 결과에 도달하지 못했다. 또 매년 예산 반영이 보장되는 계속사업은 울산시가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12개 사업에 대해 총 7,160억 원을 신청했지만, 기재부로부터 확답을 받은 사업은 5개로 총 91억 원에 그쳤다. 특히 기재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은 반영했지만, 예산은 3분의 1 수준으로 대폭 삭감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가 이쯤되자 울산에서는 과거 정부에서 반복되어 온 '울산 홀대론'이 더불어민주당 집권에도 달라질게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울산의 예산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다면 지역의 여론은 '울산홀대론'에 힘을 실어줄 가능성이 높다. 송 경제부시장이 이같은 울산의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갈지는 두고 볼 일이다. 문제는 누구보다 시정을 잘 파악하고 있는 송 경제부시장이 일각의 우려를 어떻게 극복하고 자신의 구상을 시정에 적용시켜 나갈 것인가에 있다. 디테일보다는 큰그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송 경제부시장의 평소 철학이 제대로 울산시정에 녹아들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