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에이팜(APaMM:Asia-Pacific Music Meeting)'이 오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태화강 대공원 일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에이팜'은 서울을 제외한 지방에서는 유일하게 울산에서 열리는 국제 뮤직마켓이다.

'에이팜'은 2012년 시작된 이후 '뮤콘(MU:CON)' '팸스(PAMS)' 등과 함께 한국공연예술작품의 합리적 유통과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해왔다. 올해는 국내 무대에서 독창적인 분위기를 발산하며 활동 중인 재즈, 록,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 총 12팀이 무대를 준비 중이다.

참가 뮤지션들은 '에이팜 초이스'라는 이름으로 행사 기간 중 마련되는 쇼케이스를 통해 자신들의 음악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해외 유명 음악 페스티벌 및 공연 프로그램 기획과 음반 제작, 뮤지션 섭외 등을 담당하는 음악 산업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델리게이트들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에이팜'의 성과는 눈여겨 볼만하다. 지금까지 '에이팜'을 통해 세계 최대 월드뮤직마켓 '워멕스(WOMEX)' 등 해외 진출에 지원하는 성과를 거둔 뮤지션은 20여 명에 이른다. 특히 해외 델리게이트들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일렉트로닉 등의 주류 장르 음악보다 국악을 기반으로 한 창작음악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관심은 해외 음악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우리의 음악은 결국 '가장 한국적인 것'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에이팜' 또한 지방에서 접하기 힘든 차별화 되는 행사인 만큼 '가장 울산다운 것'을 함께 녹여내 경쟁력 있는 국제적 뮤직마켓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