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2월·5월 이어 100억 규모 지원
자금 한정 100명까지 선착순 접수
전날부터 가족까지 동원 대기 행렬
아침에 온 시민들 허탈하게 돌아가

불경기에 최저임금 인상 직격타를 맞은 울산지역 소상공인들의 시의 융자 이자 감면이라도 받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등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10일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융자 신청서를 접수하는 남구 울산신용보증재단 건물 앞은 이른 아침부터 북새통을 이뤘다. 울산시의 '경영안정자금 융자' 신청을 하려는 소상공인들이 전날부터 줄을 서 밤새 기다린 것이다. 융자자금이 한정돼 있다보니 선착순 100명만 우선 접수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후부터는 대기자로 분류돼 번호표 순서에 따라 추가 연락을 받게 된다.

가장 먼저 온 사람은 전날 오후 7시부터 재단 앞에 줄을 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신청자는 "어젯밤 9시에 왔는데 번호표 20번을 받았다"면서 "아들과 교대로 줄을 서면서 밤을 새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신청자는 "지난 2월과 5월에도 자금 지원이 있었는데, 그때는 150번대 번호표를 받아서 신청을 못 했다"면서 "이번에는 전날부터 줄을 서서 다행히 100명 안에 들었다"고 말했다.

아침에 재단을 찾은 사람들은 이미 번호표 배부가 끝났다는 소식을 듣고 아쉬워하며 발길을 돌려야 했다. 개인사업자로 운수업을 하는 A(62)씨는 "지난 6월부터 아예 일이 안 되고 있다"면서 "현상 유지라도 해야 하겠다는 생각에 융자 신청을 하려고 어젯밤부터 여기서 밤을 새웠다"고 토로했다. 그는 "시에서 지원한다고 해서 빚이 아니겠냐만은 그나마 이자가 단돈 얼마라도 싸니 훨씬 낫다"면서 "이렇게 사람이 많이 몰린 걸 보면 다들 상황이 아주 어려운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실제 울산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계는 "IMF 때보다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인테리어·건축업체를 운영 중인 최 모씨는 "동구 경기가 안좋아지면서 예정된 상가 신축 공사 등이 줄줄이 취소됐다"면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부 일당도 하루 11만 원으로 올라 남는 것도 없어져 이 바닥 사람들도 모이면 어렵단 얘기다"고 말했다.

각종 통계수치도 이를 뒷받침한다. 한국감정원 통계상 울산지역 중대형상가 공실률은 2013년 8.6%에서 2018년 13.1%로 4.5%p 증가해 5년새 전국 최고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만큼 가게를 열려는 자영업자는 없고 빈 점포가 증가한 것이다.

이에 시는 올해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7개 금융기관과 400억 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조성해 지난 2월과 5월, 150억 원씩 지원했으며 이번 지원은 100억 원 규모다.

지원 대상은 울산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이다. 제조·건설·운수·광업 등은 상시 근로자 10명 미만 업체, 도·소매업·음식업·서비스업 등은 상시 근로자 5명 미만 업체가 해당한다. 착한 가격 모범업소, 장애인 업체, 고용 창출 우수업체, 청년 창업기업 등은 우대받을 수 있다.

업체는 5,000만 원 이내로 대출 가능하며, 시로부터 최대 2.5%까지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융자금 상환은 2년 거치 일시 상환, 1년 거치 2년 분할 상환, 2년 거치 2년 분할 상환 중 선택할 수 있다. 시는 융자금 대출이자 중 신규 융자는 2년 거치 일시 상환과 1년 거치 2년 분할 상환에 2.5%, 2년 거치 2년 분할 상환에 1.7%의 이자 차액 보전 금리를 지원한다. 2~3회 융자를 받은 업체는 최대 2.0%, 4회 이상 융자 업체는 최대 1.5%의 이자차액 보전 금리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조선업 침체로 시작된 불황이 장기화하고, 최저임금 인상으로 영세 소상공인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 경영안정자금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주영기자 uskjy@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