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지 등 재활용품을 주어 생계를 이어가는 빈곤층 노인과 장애 노인에 대한 울산시 차원의 지원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문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김미형 의원은 16일 '재활용품 수집 노인 및 장애인 지원 대책'과 관련, 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빈곤층 노인과 장애인 대부분이 노후대책이나  생계수단이 없어 폐지를 수집하는 경우가 많다"며 "전국적으로 175만명에 달한다는데 정확한 수치가 아니고, 울산의 정확한 실태조사도 불분명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장애인의 경우 "울산의 등록 장애인 5만424명 중 65세 이상은 2만417명에 달하는데 고령에 직업을 가지기 어려운 상황이라 대부분 재활용품 수집으로 생계를 잇고 있다"고 현실을 짚었다.

그는 "이들은 폭염이나 극한의 날씨에도 거리로 나와 폐지를 주어야 생계를 이어갈 수 있다"며 "낮에 폐지를 수집해도 큰 수입을 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밤에도 거리로 나서면서 교통사고 등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이들 빈곤 노인과 장애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당국이 함께 대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울산시가 추진 중인 저소득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지원방안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와 함께 "울산시에서 저소득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일자리를 제공해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의향은 없느냐"고 물었다.

그는 아울러 "생계유지가 어려워 재활용품 수집에 몰리는 저소득 노인인구와 장애인 계층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 방안을 모색해 복지 사각지대에서 고통받지 않도록 지원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의 입장은 어떠시냐"고 말했다.

김 의원은 서면질문 말미에 "국민소득 3만불 시대, 세계 10대 경제 대국이라는 이면에는 빈곤과 안전의 사각지대에 내몰린 노인과 장애인이 있다"면서 "사회적 취약계층인 이들에게 선별적 복지가 아닌 보편적 복지가 제공돼야 하며, 이들에 대한 최소한의 정책이라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