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남북 정상회담 둘째날인 19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합의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제3차 남북 정상회담 둘째날인 19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합의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정상은 19일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 진전을 조속히 이뤄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백화원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치고 서명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판문점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켜 나가기 위한 문제와 실천적 대책들을 허심탄회하고 심도있게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선언은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 폐기하는 등의 추가 조치를 계속 취할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남과 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해나가는 과정에서 함께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북측은 미국이 6·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 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는 내용 역시 선언에 포함됐다. 남북 정상은 또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로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합의했다.

군사적 긴장완화 부분과 관련해서는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해군사 분야 합의서의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 등 전쟁위험 제거로 이어나가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연내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개최하는 한편,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하기로 했다.

이산가족 문제 근본 해결을 위한 인도적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우선 금강산 지역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이른 시일 내 개소키로 하고 이를 위해 면회소 시설을 조속히 복구하기로 했다. 평양공동취재단 김잠출 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