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당 혁신방안의 일환으로 지난달 20일 내린 전국 당원협의회 위원장 일괄 사퇴 결정에 따라 울산지역 당협위원장들도 1일 자동적으로 위원장직무가 정지됐다.

일괄 사퇴 대상은 전국 253개 당협 중 사고지역 22곳을 제외한 231개 당협위원장이고, 울산은 6곳 중 사고지역인 울주군을 제외한 5개 당협위원장들이다.

 

한국당 비대위는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금명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 늦어도 이달 중순에는 각 당협에 대한 심사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조강특위는 이번 심사를 통해 문제가 없는 당협은 기존 위원장을 재선임하고, 그렇지 않은 곳은 새로운 인물로 대체할 방침이다.

한국당 전당대회가 내년 2월로 예정된 것을 감안하면, 당협위원장 재선임 및 신규 임명은 조강특위 심사와 공모, 인선작업을 거쳐 12월 중순 안에는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번 당협 정비를 통한 물갈이 폭 등 인적쇄신의 향방인데, 지역정가의 주된 관심사도 이 부분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 안팎에서 나도는 관측은 '전면적인 인적청산론'과 '문제·사고당협 정리론'으로 양분되는 분위기다.

인적청산론은 대통령 탄핵에 이은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패한 가장 큰 원인을 제거하는 당 혁신의 요체라는 점에서 공감을 얻고 있다.

반면, 문제·사고당협 정리론은 당내 갈등을 최소화하고, 앞으로 5개월 정도 남은 전당대회까지 비대위 체제를 연착륙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눈에 띈다.

하지만, 전자는 현역 국회의원 등 기득권층의 반발이, 후자는 혁신파의 반발과 국민적 공감을 얻을 수 없다는 점 등 두가지 모두 문제를 안고 있다.

이들 두 관심을 종합하면, 울산지역은 이번 당협 정비 과정에서 현역 당협위원장 1~2곳을 포함해 최소한 3~4곳은 교체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지역에선 벌써부터 각 당협별 차기 위원장직을 둘러싼 예상 대진표까지 나돌고 있다.

무엇보다 오는 2020년 4월 치러질 제21대 총선을 1년반 앞둔 시점에서 이뤄지는 당협위원장 교체작업인데다 차기 당협위원장은 총선 후보 공천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울산 6개 당협 대부분에서 전·현직 국회의원과 단체장 출신들의 대결 구도가 점쳐지고 있는데, 특히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행보에 따라 지역의 차기 당협 체제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4선의 정갑윤 의원이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던 중구의 경우, 박성민·조용수 전 중구청장 등이 차기 위원장을 넘보고 있다.

남구갑은 이채익 의원과 변식룡 전 울산시의회 부의장이 거론되고, 남구을은 박맹우 의원과 서동욱 전 남구처장이 차기 당협위원장 후보로 거론된다.

동구는 시당위원장인 안효대 전 의원과 권명호 전 동구청장이, 북구는 박대동 전 의원과 박천동 전 북구청장이 당협을 노리고 있다.

강길부 의원의 탈당으로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울주군은 지역의 최대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는데, 김두겸 전 당협위원장과 신장열 전 울주군수, 이순걸 전 울주군의장, 윤시철 전 울산시의장, 서범수 전 울산경찰청장 등이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6개 당협별 차기 위원장 후보로 거명되지는 않았지만, 지역정가에선 지방선거 이후 칩거해온 김기현 전 시장이 어떤 식으로든 이번에 움직이지 않겠느냐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최근 일각에선 당초 남구을을 지역구로 가졌던 김 전 시장이 다시 박맹우 의원이 장악한 종전 지역구로 다시 돌아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과 함께 자신의 고향인 북구에 지망해 정치적 재기를 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