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고양시 송유관공사 폭발사고가 발생해 인근 주민과 학생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 지역 내 원유 및 유해화학물질을 다루는 산업단지 200곒 반경에 16개 학교가 소재하고 있어 각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자체가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을 관리하고 있을 뿐 주변 학교에 대해서 별다른 안전대책이 없으며, 울산시교육청도 이들 학교에 안전 매뉴얼·대피소·방독면 구비 등을 실시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자유한국당 교육위원회 소속 김현아 의원실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시·도교육청별 산업단지 및 공장 밀집지역 인근 학교 현황'자료에 따르면 산업단지 인근 200곒 이내에 153개의 초·중·고등학교가 운영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에서는 16개 학교가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와 온산국가산업단지 주변 200곒 내에 소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경기도 28개, 부산 18개에 이어 세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이어 대구 13개, 충남 9개 순이었으며, 초·중·고별로는 초등학교가 82개, 중학교 40개, 고등학교 31개로 많았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는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관리를 할 뿐 주변 학교와 같은 시설에 대해서는 따로 대책마련은 하고 있지 않다

울산시교육청도 학교 안전 매뉴얼, 방독면 비치 등에 대한 세부규정이 없어 안전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는 상황.

산업단지의 특성상 각종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이 많고 가스 누출과 폭발사고 등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어 타 지역보다 안전관리에 더 심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교육당국은 전혀 관리를 하고 있지 않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 의원은 "화학사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신속한 초동대응과 상황전파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기본적인 대응장비들이 비치되어야 하지만 이러한 매뉴얼 조차 교육부는 가지고 있지 않다"며 "성장기의 학생들에게는 더욱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 화학사고인데도 교육부가 떠넘기기식 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