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오프라인 대형서점에 밀려 고사 위기에 처한 영세 서점업계가 지자체 차원의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해 입법화를 추진 중인 관련 조례의 시의회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광역시서점조합은 16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정과 함께 '지역서점 인정제'를 실시해 달라"고 호소했다.

 

울산시서점조합은 1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조례(안) 입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서점조합은 1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조례(안) 입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서점조합은 회견에서 "온라인 서점 활성화 등 시장 상황의 변화와 상대적으로 높은 원가율, 독서인구 감소 등으로 얼마 남지 않은 지역서점들마저 고사 직전에 처했다"면서 "울산시와 의회는 하루 속히 지역서점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서점조합은 이어 "책 생태계를 교란하는 가짜 서점들의 공공도서관 입찰참가를 규제하기 위한 '지역서점 인증제'를 도입, 시행해 진짜 지역서점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며 성장과 혁신을 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점조합은 지역 서점업계의 실태에 대해 "학교 앞이나 주택가 인근에서 참고서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소형 서점 일부가 남아 있을 뿐이고, 몇 해 전부터 차별화를 내세우며 문을 연 독립서점들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서점조합은 또 "지역서점은 대부분 영세한 생계형이기 때문에 재투자를 위한 자본 축적은 애당초 불가능하다"며 "가끔 보너스처럼 주어지는 학교 및 공공도서관 도서납품 입찰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가짜 서점들과 경쟁해야하기 때문에 좀처럼 낙찰 기회를 잡을 수 없다"고 현실을 토로했다.

서점조합은 특히 "현재 서울시를 비롯한 전국 10개 시·도가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를 제정·운영하고 있고, 기초자치단체도 같은 성격의 조례를 제정, 지역서점 인증제를 시행하는 곳도 여럿이다"면서 "반면 울산은 5개 구·군 중 단 한 곳도 지역서점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정책수단을 갖고 있지 않다"고 자치입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점조합은 지역의 도서 시장 상황과 관련, "서점업의 특성상 신고제인 사업자등록증에 도서 또는 서점업종만 추가한 페이퍼컴퍼니가 입찰을 받아 수수료를 챙기는 있다"면서 "또 일부 도서관이나 학교는 사서자격증 소지자, 데이터베이스, 직접생산확인서를 요구하면서 지역 영세 서점의 참여를 원천 배제해 입찰기회마저도 갖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의회 교육위 소속 이상옥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4일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지원 계획 수립과 지원 사업의 범위, 지역서점위원회 설치 등의 내용을 담은 '울산시 지역서점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조례안은 이날부터 열리는 제200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