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에서 초대형 지역주택조합 비리 의혹이 포착돼, 경찰이 강도높은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울산지역 4~5개 지역주택조합 사업현장이 복잡하게 얽힌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현재까지 경찰에 고소된 피해금액만 수십 억 원에 달하고, 수백 억 원대로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 지역사회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울산지역 여러 곳에서 지역주택조합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업무대행사와 전 조합장 등을 횡령, 배임, 사기, 주택법 위반 등의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경찰과 울산시청, 남구청, 동구청 등 관계기관 등에 따르면 현재 지역주택조합 설립인가를 받은 남구지역 A조합과 승인이 안 난 B조합과 관련해 조합원들이 업무대행사 관계자와 전 조합장 등을 횡령·배임·주택법위반·사기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남구지역 C조합 현장과, 동구지역 지역주택조합 인가를 받은 D조합과 관련해서도 행정기관에 피해자 민원이 꾸준히 들어오고 있어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경찰과 피해자들은 문제되는 4개 주택조합 업무대행사의 실제 운영자를 동일인으로 보고 있다. 4개의 분양대행업체 설립해 바지 사장을 앉혀 각각의 지역주택조합을 관리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피조사자들이 신탁사의 계좌가 아닌 업무대행사의 계좌로 조합원들에게서 분담금을 받아, 임의로 자금을 인출해 돈을 횡령했다는 주장에 대해 집중 살펴보고 있다.

허위매출 전표를 만들거나 모델하우스 건축비와 홍보비 등을 실제 소요된 금액보다 부풀려 30~40억원을 편취한 의혹도 조사하고 있다. 남부경찰서에 고소가 접수된 A현장의 경우 피해금액은 30~40억원이지만, 사건이 수면위로 오르면서 피해액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조합원들에 따르면 A조합의 경우 1인당 투자한 금액이 최대 1억 1,000여 만 원에 달한다. 조합원은 모두 350여명이다.


B조합은 조합원 150여명이 최소 1,000만 원에서 1억 5,000만 원까지 이미 낸 상황이다. B현장 업무대행사의 경우 그동안 사업 추진 명목으로 100억원에 가까운 대부분의 분담금을 소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가 불거지면서 피해자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피해자들은 최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을 찾아, 신속하고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다.

B현장 조합원들은 21일 임시총회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울산지방청 지능범죄수사대 관계자는 "수사중인 사항이라 자세히 얘기할 수는 없지만, 4곳 중 일부 현장과 관련해 다수의 고소장이 접수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주영기자 uskjy@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