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마다 돌아오는 울산지방경찰청 국정감사가 지난 26일 열렸다. 지역에선 이번 국감에서 울산경찰이 정치권의 뭇매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 예상했다. 올해 6·13 지방선거를 전후로 울산경찰이 벌인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 때문일 것이다. 해당 수사는 처음 불거진 당시부터 황운하 청장이 정권과 유착해 치밀하게 기획한 수사라는 등 정치권으로부터 각종 공세를 받아왔다.

이에 대해 경찰은 수사 결과로 보여 주겠다 했지만, 결국 주요 피의자 대부분이 무혐의 결론이 나는 등 '용두사미'로 수사가 그쳤다. 결국 울산경찰은 정치권에 커다란 먹잇감을 던져준 꼴이 됐고, 이번 국감에서 이에 대한 날선 지적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본 국감은 단순히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정도에 그쳤을 뿐 아니라 여야 의원들이 다툼을 벌이기도 하는 등 내용면에서 다소 실망스런 모습을 보여줬다.

심도 있는 질문이 아닌, 단순히 언론에 알려진 사실을 바탕으로 한 질책만 이어졌다. 허를 찌르는 큰 한방도 없었다. 국감의 질문 수준이 지금까지 나왔던 것들과 다르지 않다 보니, 황운하 청장 역시 딱히 머리를 싸매 해명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결국 기대했던 '촌철살인'의 질문도, 신박한 답변도 나오지 않은 채 끝이 났다.

황 청장은 이후 SNS를 통해 이번 국감을 '준비한 직원들의 노고에 비해 알맹이 없는 국감'이라고 역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이 사실에 대해 누가 반박할 수 있을까. 국감은 의원들이 질책만 해대며 스트레스를 푸는 자리가 아니다. 내실 있는 국감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