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유치원 비리 공개 사태 파장이 커지면서, 사립유치원과 정치권 유착 여부에 의심의 눈길이 쏠린다. 그동안 울산에서 유아교육 관련 인물이 정계에 대거 진출해 왔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연합회 등도 지역에서 무시 못할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어서다.

최근 지방선거를 통해 사립유치원 관련 인물 다수가 기초의회 진출은 물론 시 임기제 공무원에 임명된 것으로 확인됐다. 자유한국당 비례대표로 남구의회에 진출한 A 의원은 남구 야음동 소재 사립유치원장으로 지난 4월까지 활동했다. 같은 당 소속 남구의회 B 의원은 배우자가 선암동 한 사립유치원 원장이자 설립자이며, B 의원은 유치원 이사장으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울산시의원 비례대표 1번에 배정됐으나 자격 문제로 사퇴한 C 후보 역시 중구 유곡동 한 사립유치원 설립자로서 원장을 맡았던 인물이다. C 후보는 유치원장직 사임일 조작으로 '지방의원이 공공단체 관리인을 겸할 수 없다'는 지방자치법 조항을 위반해 비례대표 자격을 상실했다. D 울산시 복지여성국장 역시 2015년 북구의회 의원직을 수행하기 전에 북구 화봉동에서 사립유치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이 유치원은 D 국장 아들이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역 어린이집 원장들도 기초의회에 다수 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권자인 학부모를 등에 업고 선거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서다. 또 직간접적으로 로비와 집단 행동으로 정치권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정계와 밀접한 관계를 이어왔다는 뒷말도 나온다.  "국·공립유치원에서 공짜 혜택이나 누리시라"며 조롱하는 듯한 안내문을 발송해 공분을 산 울산의 모 유치원 행태를 보더라도, 유아교육 전문가라는 이들의 '무소불위' 권력이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 의심이 드는 이유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