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비철금속기업인 LS니꼬동제련은 12일 울산 롯데 호텔에서 세계 최대 광산기업 BHP와 동광석 장기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비철금속기업인 LS니꼬동제련은 12일 울산 롯데 호텔에서 세계 최대 광산기업 BHP와 동광석 장기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S니꼬동제련이 세계 최대 광산기업에서 5년간 165만t의 동광석을 공급받는다. LS니꼬동제련은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해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대 비철금속기업인 LS니꼬동제련은 12일 울산 롯데 호텔에서 세계 최대 광산기업 BHP와 동광석 장기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도석구 LS니꼬동제련 최고경영자(CEO) 사장과 다니엘 말척 BHP 아메리카 총괄사업부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BHP와의 계약기간은 5년, 거래물량 총 165만t(톤)으로, LS니꼬동제련 창사 이래 최대 규모다.
 LS니꼬동제련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BHP가 운영하는 칠레 에스콘디다 광산의 동정광을 매년 33만t씩 안정적으로 공급받는다.


 에스콘디다 광산의 동정광은 품위(순도)가 30%로 글로벌 평균품위(25%)보다 높아, 제련기업들이 선호한다.
 세계 동정광의 평균품위가 20%대 중반 이하로 하락하며 글로벌 동제련기업들이 고품위 원료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상황에서 거둔 쾌거이기도 하다.
 LS니꼬동제련은 원료의 안정적 확보를 통해 세계 동제련시장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지난 9월 페루의 광산기업 민수르와 10년 56만t 규모 장기계약을 맺은 데 이어, 두 달 만에 원료확보 경쟁에서 연이은 낭보를 전해온 것이다.
 LS니꼬동제련은 BHP가 공급하는 원료를 활용해 전기동 50만t을 비롯해 금, 은, 백금, 팔라듐 등 귀금속과 희소금속, 황산과 PSA 등 약 3조원대 규모의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LS니꼬동제련의 제품들은 우수한 품질을 기반으로 전선, 통신, 전자, 항공우주, 자동차 등 우리나라 첨단산업 기업들의 기초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비키 빈스 BHP 마케팅 총괄 부사장은 "LS니꼬동제련은 세계 경제 위기 속에서도 환경안전강화와 조업안정화를 통해 글로벌 톱 클래스 동 제련기업으로 확고히 자리잡았기 때문에 이 같은 계약을 결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도석구 사장은 "지속적인 제련경쟁력 강화를 통해 최고의 파트너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us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