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각급 학교들이 수학여행을 추진하면서 전세버스도 보유하지 않은 여행사와 계약한 사례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울산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종섭 의원(자유한국당)은 지난 16일 강남·강북교육지원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해와 올해 최근 2년간 실시한 각급 학교 수학여행 계약 실태조사에서 모두 48건이 전세버스 없는 여행사와 계약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전세버스도 이른바 '페이퍼컴퍼니'와 유사한 업체가 학교와 수학여행 계약을 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서 "이런 계약이 하청에다 재하청까지 이뤄지고 있는지 실태를 제대로 파악한 뒤 적절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전세버스가 없는 회사와 계약한 뒤 하청업체 소속 수학여행 버스에서 사고가 나면 책임 소재와 피해 보상 등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학교 차원에서 입찰 공고 시 울산에 사무소를 두고 전세버스가 있는 회사와 우선 계약하는 등의 개선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전세버스 계약 시 더욱 꼼꼼하고 면밀한 분석을 해야 한다"며 "더불어 전세버스 업체 규모에 상관없이 버스를 보유한 지역 업체에 고른 분배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일부 학교의 수학여행 계약 과정에 퇴직 교장 등 전직 교원이 알선 브로커로 활동한다는 풍문이 교육계 안팎에 팽배하다"며 "한평생 교육에 몸 바쳐온 스승의 처신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학생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수학여행이 될 수 있도록 학교별 수학여행 기간을 분산하거나 조정할 필요도 있다"고도 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