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민의 해묵은 숙원사업인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사업의 빠른 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쏟아졌다. 시설 노후화에 따른 이용 불편과 안전 문제, 도심의 교통 수요를 유발하는 입지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건축보다는 이전이 최선이라는 주문도 제기됐다.

# 접근·수요 충족 최적지 결정 강조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의 지난 16일 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선 이 같은 방향에 초점을 맞춘 의원들의 질문이 집중됐다.
질문에 나선 이시우 의원은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와 관련해 재건축과 이전이라는 두 가지 방안을 놓고 정책적 결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소비자와 생산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농수산물 물류거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접근성과 수요성을 충족시키는 최적의 장소로 이전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윤정록 의원은 "기존에 수립됐던 도매시장 이전 계획이 무산된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은 뒤 "그동안 두 번의 화재로 인해 이전 공감대가 형성된 상황임을 고려할 때 공공성을 가진 시설물로써 시설 개선은 이전을 통한 현대화가 적극 추진돼야 한다"고 거들었다.
김성록 의원은 "이해 당사자들의 합의 도출이 이뤄지지 않아 기존 시설의 현대화가 어려울 경우 제2농수산물 도매시장 건립 등의 다양한 대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이전 쪽에 무게를 실었다.
박병석 의원은 "지난 2014년 농수산물도매시장에 대한 용역 결과, 물동량 포화로 시설 이전의 필요성이 입증된 바 있다"고 언급하고, "이제 시작하는 용역은 재건축과 이전의 검토가 아니라 이전 최적 입지를 결정하는 목적으로 수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운영위 농민참여 비율 제고 주문
산업건설위의 이날 감사에선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문제와 함께 관리·운영상의 문제에 대한 개선 요구도 잇따랐다.
윤정록 의원은 "농수산물 도매시장 관리 운영위원회 구성 비율이 농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는 구조다"라고 지적하고 "위원회 구성 비율에서 생산자인 농민들의 참여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 의원은 또 "도매시장 내 불법시설물이 방치된 사례가 적지 않다"며 즉각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김성록 의원은 "농수산물 도매시장 관리사업소장은 시장의 업무대행 역할임을 고려할 때 공공성을 가진 도매시장의 행정적 관리권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박병석 의원은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발생한 화재와 불법 저온창고 점유, 불법 개사육장 등 시민의 불편을 가중시키는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제부터라도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업무 추진 목표인 고객 중심의 도매시장 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불법시설물 즉각 처리 요구도
박 의원은 또 "농수산물 소매동에 입점해 있는 상인들 중 직접 운영하지 않고 재위탁한 사례가 있다"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입점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시우 의원은 "농수산물 도매시장 관리사업소 직원이 10년간 변동이 없었다"면서 "도매시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인원충원 등 특단의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