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울산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당 지도부를 이끌고 지역을 찾아 울산시와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진데 이어 13일에는 대통령직속 국토균형발전위원회 송재호 위원장도 울산에서 간담회를 갖고 지역현안을 논의했다. 이어 지난 주말에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안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오산시)이 울산을 찾아 10여 년째 사업 답보상태인 북구 강동관광단지 등을 둘러보고 개발 촉진을 위한 해법을 모색했다. 

같은 당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의 초청으로 이날 울산을 찾은 안 위원장은 관광인프라 확대를 검토 중인 동구 대왕암공원에 이어 강동관광단지를 방문, 지난 9월초 개관한 강동안전체험관을 둘러보고, 관광단지 개발계획과 추진현황을 설명들었다. 국회의 내년도 정부예산안 확정을 앞두고 이뤄진 여권 주요 인사들의 연이은 울산 방문이 지역 현안과 숙원사업 해결로 이어질 지 귀추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울산의 경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지역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불만이 상존해 있다. 교통문제나 의료, 교육 문제 등에서 울산은 언제나 소외를 받아 왔다. 이 때문에  이번 국회에서 반드시 확보해야 할 국비지원 사업들이 즐비하다. 그 가운데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부분은 반드시 관철해야 할 사안이다.

울산은 후발 광역시라는 핸디캡 때문에 여러가지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 이 가운데 시민들의 삶은 물론 지역경제와 국가경제의 중추역할을 담당하는 도로망에 대한 투자는 특히 열악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울산시는 2021년까지 도로망 입체화를 추진하고 있다. 남북 8축과 동서 6축, 순환 3축 정비기본계획안이 그것이다. 이 계획대로라면 옥동~농소 도로, 오토밸리로, 국가산단진입도로 등이 완공되고, 울산~포항 고속도로,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망 등이 구축되면 도심을 거치지 않고 외곽도로망을 이용해 목적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교통 혼잡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외곽도로망의 경우는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권 핵심부도 이 문제에 전향적인 의사를 보인 만큼 조속한 추진을 기대하고 있다. 울산이 후발 광역시라는 핸디캡 때문에 여러가지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가장 두드러진 대목이 바로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다. 기반시설은 시민들의 삶은 물론 지역경제와 국가경제의 중추역할을 담당하지만 정부의 지원은 그야말로 쥐꼬리 수준이고 툭하면 타당성 등을 따지며 투자를 외면하고 있다. 

또 하나의 문제가 바로 의료시설이다. 울산은 박근혜 정부의 산재모병원이 예타통과 무산으로 어려워지자 대안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혁신형 공공병원 울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울산시가 검토하는 혁신형 공공병원은 연구기능을 갖춘 500병상에 총 사업비 2,500억 원 규모다. 문제는 재원과 방법이다. 선거용 공약으로 끝난 과거의 전례가 그렇듯 막대한 자금과 까다로운 절차는 해소되지 않았는데 약속만 남발하는 형국이다. 이번에는 울산의 의료문제가 제대로 다뤄져 반듯한 공공병원이 건립되어야 하지만 시민들은 여전히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정부의 울산 홀대가 이번 정부에서도 이어진다면 울산시민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할 수밖에 없다. 선거용이 아닌 시민용 병원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와 관련 울산시의회가 울산국립병원 설립 추진위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 대선 공약인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서고 있다. 황세영 의장은 보건복지부를 찾아 "울산공공병원 건립을 바라는 울산시민들의 염원"을 이미 전달해 놓은 상태다.

이와 함께 강동권 등 관광개발 시업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 지난 주말 울산을 찾은 안민석 국회 문화관광 위원장도 울산을 돕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강동관광단지는 그동안 민간투자 유치 실패와 관광진흥법의 규제에 막혀 뽀로로 테마파크 등 개별 사업이 지연되면서 착공 13년째 이렇다할 사업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상헌 의원과 이동권 북구청장은 이날 현장에서 안 위원장에게 관광진흥법의 문제점과 관광단지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상세한 설명하고,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수적인 관광진흥법 개정을 위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안 위원장은 "(관광진흥법 개정에 대해) 정부에서는 아직 최종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한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 이상헌 의원의 노력으로 국회 내에서는 충분히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면서 "울산 강동관광단지가 조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동관광단지는 지난 2009년 관광활성화 계획에 따라 기존 유원지에서 관광단지로 변경·지정됐으며, 문화예술체험, 테마상업, 테마숙박, 에듀챌린지, 한방휴양, 레저 힐링, 의료휴양, 워터파크 등 8개 지구로 세분화된 개발계획이 수립돼 있다. 법개정 등으로 투자 활성화가 이뤄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