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이 또 '보은·코드 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앞서 공보관(4급)과 별정직 비서(6급) 임명에 이어 조만간 신설될 공익제보센터장(5급)에 노옥희 교육감 측 인사들이 줄줄이 임용됐기 때문이다. 이 같은 조처가 철학과 지향점이 비슷한 인사들이 투입돼 교육행정을 이끄는 것은 용인될 수 있는 범위의 일이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 울산의 첫 진보 교육감이란 타이틀을 달고 출범한 교육감이기에 "과거 권력과는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논란만 키운다는 비판도 나온다.


울산시교육청은 19일 공익제보센터 감사분야 일반임기제공무원(지방교육행정사무관)으로 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 출신의 권필상(47)씨를 최종 선발했다.

시교육청은 12월 1일자로 설립되는 공익제보센터 운영을 위해 지난 10월 15일 공개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서류전형, 면접심사 등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절차를 진행했다. 신임 센터장의 임기는 12월 1일부터 2020년 11월 30일까지 2년이다.

감사관실 내에 설치·운영될 예정인 공익제보센터는 시민감사관 배치, 청렴시민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공익제보에 대한 조사, 공익제보자 등에 대한 상담 및 피해 구제절차 안내, 제보자 보호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노 교육감의 공약 중 하나로 중도 낙마한 전임 교육감과 일부 관계된 직원들로 인해 추락한 시교육청의 신뢰도와 청렴도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이번에 선발된 권 신임 센터장은 부산 출신으로 울산시민연대에서 19년간 근무하며 울산시와 행정기관에 대한 예산 분석, 정보공개, 공익제보 접수 등 감시활동을 통해 2016년 기획재정부 예산낭비신고 우수 사례로 선정되는 등 감사분야 5급 사무관에 적격한 이력을 가진 인물이라고 평했다.

이에 대해 외부 수혈로 교육혁신 및 조직 쇄신에 도움이 된다는 반응과 제 사람 심기로 과거 권력과 같은 구태를 반복한다는 평가가 엇갈린다.

무엇보다 권 신임 센터장은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노 교육감을 적극적으로 도왔던 캠프 인사라는 점에서 눈길이 곱지 않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임기제 공무원은 채용 과정을 공개로 진행됐기 때문에 자격요건 등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노 교육감 취임 이후 시교육청의 보은·측근·코드 인사 논란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시교육청공무원정원조례 개정을 통해 비서실에 별정직 공무원을 임명한 것은 물론, 일반직 공무원 중심으로 인사해 오던 공보담당관 자리에 공모라는 절차를 거쳤으나 캠프 출신 인사를 앉혔다.

이에 대해 노 교육감의 교육 철학을 이해하고 오랫동안 체화해 온 사람들이 교육 행정에 투입돼 책임지고 함께 해 나가는 것은 민선 교육감으로서 당연한 일이라는 반응도 존재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육공무원은 "개방형 외부인사 영입이 제대로 운영되면 조직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지만, 한편에선 '논공행상'이라는 지적과 함께 기존 조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업무의 연속성과 효율성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양날의 칼"이라고 지적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