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국무회의에서 울산의 자동차와 조선에 대한 지원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자동차·조선업 등 제조업 분야의 실적이 개선된 것을 높이 평가하고 "물 들어올 때 노 저으라는 말처럼 이기회를 잘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기업이 힘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정부의 당연한 소임"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제조업 분야에 주목할 만한 일이 있다"며 "자동차는 수출 감소와 구조조정 등 어려움을 겪는 속에서 생산이 전년 대비 감소하다가 8월부터 10월까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 참에 자동차 산업의 내수진작과 수출 활로 모색이 필요하다는 주문이었다.

문대통령은 이어 "조선 분야도 10월까지 수주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늘어 세계시장 점유율이 44%를 차지하는 등 세계 1위를 탈환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미중 간 무역분쟁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기업들이 투자 확대와 협력업체들과의 상생 협력으로 일궈낸 반가운 소식"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업의 새로운 반등은 침체된 우리 경제에 엄청난 반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제조업의 활성화가 일자리 창출이나 경기회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데 대통령의 공감이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잇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제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우리가 가장 강점을 가진 분야"라며 "제조업이 힘을 내야 지역경제도 활력을 찾고 경제도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등은 여전히 일감부족과 금융 애로를 겪고 있다"면서 자동차·조선 업체 등을 지원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자금 만기연장 같은 단기적 조치는 물론, 친환경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산업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연구·개발 지원을 포함한 중장기적 지원도 함께 모색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소 조선사에도 초기제작비 금융이나 선수금 환급보전 등을 지원하는 방안, 고부가가치 선박개발을 지원하는 방법 등 활력 제고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부의 보다 구체적이고 확실한 지원대책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