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서 최근 학교 내 잇따라 불거진'스쿨 미투'와 관련, 지역 시민사회·학부모단체들이 울산시교육청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여성회와 교육희망울산학부모회 등 10개 단체는 지난 28일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청이 면피성 대책이나 홍보용 정책발표에 그치지 않고, 교육현장 성폭력 실태를 제대로 조사하고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교육청은 젠더교육을 주관하고 실행하는 주무 부서를 신설하고, 학교 교육종사자들에 대한 체계적 성교육시스템을 강화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미투 운동 이후 우리 청소년들의 성인지 감수성은 높아져 피해 내용을 말하기 시작하는데, 학교 교육종사자들의 성인지 관점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자녀를 키우는 부모로서 현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학교 성폭력 사건들이 우려스럽고, 묵묵히 청소년 성교육을 담당해온 교육기관들까지 폄하될까 걱정된다"고 밝혔다.

울산 일선학교에서는 연일 '스쿨 미투' 사건이 불거지고 있다. 최근에는 화봉고 배움터 지킴이 A씨가 한 여학생 신체 일부를 만졌다는 신고가 접수, 경찰이 관련 내용을 조사 중이다. 학교장이 위촉하는 배움터 지킴이는 학교폭력과 안전사고 예방과 등·하교 지도등을 담당하는 자원봉사자다.

한 고등학교에서는 지난달 학생 대상 흡연·음주 예방교육 시간에 성차별적 표현이 담긴 유인물을 나눠줘 학생들의 반발을 샀다. 유인물에는 '여성이 흡연하면 여성적 매력이 줄어든다(늦은 초경, 빠른 폐경 등)' '여자가 술을 취할 정도로 마시는 것을 성적인 욕구의 간접표현으로 오해하는 남자가 많다'는 등이 게재됐다.

또 지난 24일에는 또다른 고등학교에서는 성교육 강사가 수업 중 성차별적이고 성고착적 발언으로 논란이 됐다. 학교 사회에서 발생하는 성관련 문제는 그 파장이 학생들의 장래에 미친다는 점에서 사안의 중대선이 남다르다. 이 때문에 성희론이나 추문은 철저한 조사와 함께 피해 학생에 대한 2차 피해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외부 강사의 성희롱 문제는 관련자 처벌과 재발 방지 대책을 확실하게 세워야 한다. 사안이 발생한 이후 대응에 교육당국이 적절했는지 살펴야 한다. 주의나 재발방지 정도로 그칠 일이 아니다. 문제 발언을 한 강사는 다시는 학생들 앞에 서지 못하게 하고 특성화고에 대해서는 진상조사를 확실히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