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보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집무실 이전보다 경제·민생 챙기기에 집중할 때인데다 공간확보 및 경호·경비의 어려움이 크다는 반대 의견이 많기 때문이다.

3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 사업을 맡는 청와대 관계자들과 유홍준 위원장 등 외부 자문그룹 인사들이 이번 주말께 만나 집무실 이전을 예정대로 추진할지, 보류할지를 논의하기로 했다.
내부 분위기는 일단, 보류 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결론이 난 것은 아니다. 자문그룹 인사들과 더 논의를 해봐야 한다"면서도 "청와대 안팎에서 집무실 이전에 비판적 의견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우선, 고용을 포함한 민생·경제 지표가 나쁜 지금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할 시점이라는 의견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다수 관계자가 광화문에 대통령집무실을 대체할 공간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를 연말까지 구성하기로 했으나, 위원장에 내정된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을 빼곤 자문위원들을 채우지 못하는 등 진도가 좀처럼 나가지 않는 것 역시 이런 기류에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물론 아직 결론이 나진 않은 만큼, 집무실 이전을 그대로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3일 "반대의견이 많아 장고하는 상태다. 자문그룹 인사들과 더 논의를 거쳐 결론을 내고서 대통령 보고 등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