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하부영 지부장을 비롯한 노조확대간부들은 5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일자리' 저지 항의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하부영 지부장을 비롯한 노조확대간부들은 5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일자리' 저지 항의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 노사민정 협상안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공식적으로 선을 그으면서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현대차는 5일 "광주시가 오늘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광주시는 '35만대 생산까지 임단협 유예조항'을 삭제하면서 노사가 사실상 임단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수정안을 발표했다. 임단협 유예조항을 제외하고는 적정 근로시간, 임금 등에서는 현대차와 입장이 같다. 임금 수준은 주 44시간에 3,500만 원을 기준으로 신설법인에서 구체적인 임금 체계를 논의하기로 했다. 자동차 생산 규모는 연간 10만 대다. 하지만 현대차는 임단협 유예 조항이 삭제될 경우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근본적인 이유가 사라지는 셈이어서 이 같은 협상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차는 매년 반복되는 임단협으로 임금은 상승하면서도 노조가 연례적으로 파업을 벌이는 구조가 고착화돼 왔고, 현대차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임단협 유예조항을 투자 선제 조건으로 요구해왔기 때문. 현대차는 "광주시가 '협상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당사와 약속한 안이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수정·변경하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수차례 입장이 번복되는 등 유감이다"고 밝히면서도 "광주시가 향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투자 협의가 원만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며 재협상의 길을 열어 놓았다.

한편,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지부(이하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일자리' 타결에 반발해 예고한 불법 파업은 예정대로 열릴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이날 확대운영위원회의를 열고 6일 주간·야간 각각 2시간씩 부분파업에 돌입하기로 정했다. 이번 파업에는 전 공장, 전 직군 동일하게 진행된다.

생산1직은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2직은 오후 10시 30분부터 오전 12시 30분까지 파업에 동참한다. 또 일반직은 오후 3시부터, 상시주간조는 오후 2시 50분부터 4시 50분까지 파업한다. 노조는 또 5일에 이어 6일 오후 2시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연다. 

하 지부장은 "문재인 정권과 현대차 재벌은 가지 말아야 할 길을 가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총파업을 해서라도 막겠다는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 저지를 위한 파업은 불법이지만 우리는 이번 파업과 관련해 단 한 명의 불만을 표하는 조합원도 없었다"며 "불법이지만 총파업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노조의 불법 파업에 대해 일각에서는 "노조의 광주형 일자리 반대는 반값 공장으로 인한 기존 자동차 공장의 임금 등 기득권 저하를 우려한 이기주의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