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 노후화와 농수산물 수용 능력 부족, 주차난, 도심 교통체증 유발 등으로 시설현대화가 시급한 삼산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 문제가 시의회에서 공식 제기된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박병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올해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일 열리는 제201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삼산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현대화 사업 추진 대책'에 대한 송철호 시장의 공식적인 답변을 듣기 위해 시정질문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 "시설 현대화로 활성화 공감대"
박 의원은 이날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2년부터 본격화된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을 둘러싼 해묵은 논쟁을 이제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울산시민과 시장 종사자 등 대부분이 이전을 통한 현대화에 공감하고 있다"고 여론을 전했다. 박 의원은 이어 연간 9만t 안팎에 불과한 삼산 농수산물도매시장의 거래량을 거론하며 이전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그는 "울산과 비슷한 규모인 광주나 대전시의 농수산물도매시장 매출액은 6,000억 원에서 8,000억 원에, 거래량은 40만t에서 50만t에 달하는데 비해 울산은 매출액 1,800억 원에 거래량 9만 5,000t으로, 이것만으로도 논란의 여지도 없이 이전 현대화를 통한 시장 활성화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는 논리를 폈다.

그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의 현 실태에 대해 "지금의 농수산물도매시장은 그야말로 120만 울산시민에게도, 출하자인 농민에게도, 울산시 세수 확대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독점적 지위를 가진 2개 청과도매법인의 배만 불리는 꼴"이라면서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탁상행정을 질타하고 개선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도매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와 관련, "도매시장이 삼산동에 생긴 이래로 시의 행정력은 전혀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탈·편법이 난무하는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음을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확인했다"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책임 있는 행정,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사의 기용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와 연장선에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며 "민선 7기 시정 방향을 제대로 알고 강력한 추진력으로 시장의 공약을 뒷받침할 수 있는 조직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조직 혁신을 요구했다.

# "임기내 이전 공약, 신속 추진해야"
그는 선거 때 임기내 이전을 통한 현대화를 약속한 송 시장의 공약을 언급한 뒤 "상인 간담회에서 약속한 것만으로도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의 방향은 명백해졌다"며 "민선 7기 공약과 울산의 식품산업 도소매업 발전을 위해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현대화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전히 미온적인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그는 "시장을 대신해 권한을 위임 받아서 정책을 입안해야 할 담당 과에서는 아직도 민선 6기때 했던 말을 여전히 반복하고 있다"며 "시장의 공약이 이전 현대화라는 정책 방향이 나왔으면, 그 방향에 따라 정책을 풀어나갈 구체적인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송 시장에게 던진 질문을 통해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밝혀 달라"면서 또 "도매시장 현대화를 위한 용역 내용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확인하기 위한 것인지도 답변해 달라"고 했다.

그는 이와 함께 "지금부터 시작하더라도 시장 이전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데, 그 때까지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제1조에 명시하고 있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할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올봄 울산시가 도매법인에게만 유리하도록 개정한 '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운영 조례'에 출하자인 농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조례 개정 등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이에 대한 입장 표명도 요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