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비리 등 각종 비리로 몸살을 앓았던 울주군시설관리공단이 새로운 이사장 선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비리가 반복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한 만큼 강력한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10일 울주군시설관리공단은 새로운 이사장 선임을 위해 서류 접수를 마감하고,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현 이사장의 임기가 오는 31일까지라 이달 말까지는 새 이사장을 결정해야 한다. 

이사장 자격요건은 대학·연구기관 등에서 공기업 및 경영학 관련분야의 부교수 또는 책임연구원급 이상으로 3년 이상 경력, 상장기업에서 상임임원으로 3년 이상 경력,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투자기관, 출연기관의 임원으로 3년 이상 경력, 4급이상 국가 또는 지방공무원으로 재직 경력 등이 있는 사람이다.

지원자 인적사항 및 접수현황 등 모집 진행을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지만 총 8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사장을 임명할 때에는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2~3명의 후보 가운데 군수가 임명한다.

그동안 노동계와 정치계 인사 가운데 3~4명이 자의, 타의로 새 이사장 후보로 거론됐는데 아직까지 이선호 군수는 특정 인물을 내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울산시 등의 개방형 직위와 공공기관장 인사를 두고 '보은인사'라는 비판에 제기돼 이를 의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울산시민연대는 이 군수가 공단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가진 만큼 정책적 방향을 같이하는 인사가 새 이사장에 선출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채용비리, 성범죄 등 각종 비리가 드러났음에도 관련 대책 마련은 여전히 미흡하다는 게 이유다. 지난 5월 경찰은 15명의 부정 채용에 관여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등)로 신장열 전 군수와 공단 직원 등 8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 사건은 현재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경찰 수사에서 드러난 채용비리는 일부일 뿐이다. 공단 설립 초기부터 최근까지 수사기관에서 밝히지 못했던 부분들을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면서 "비리에 대한 내부 고발자를 보호하는 시스템 구축 또한 필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지난 6월 여성가족부는 공단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희롱·성범죄 특별조사를 실시했다.
당시 입사 이후 성희롱·성범죄 피해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 여직원의 65.5%, 남성직원 21.1%가 있다고 답했다.  특히, 원치 않는 성관계를 요구받은 적이 있다는 답변도 3건이 나왔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여성가족부 조사이후 공단은 그 대책으로 여성긴급전화 1366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하지만 1366은 실질적으로 점검을 할 수 없어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지금 공단 규정은 이사장의 재량에 따라 '할 수 있다'고 명시된 부분이 많다. 비리가 발생했을 시에는 처벌 규정을 명확하게 해서 철저하게 책임을 묻는 것도 중요하다"며 "조직 속에서 문제를 제기하거나 개선 사항을 제기 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필요하다. 노조를 활성화하고 직장협의회 권한을 강화해 내부 문제에 대해 개선을 촉구하는 등의 시스템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