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은 매년 70여 건에 달하는 교권침해 사건 예방과 사후 관리를 위해 '교원치유지원센터'의 운영을 강화하고, 매뉴얼 보급과 교권침해 조사담당관제 운영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16일 시의회 교육위원장인 천기옥 의원(자유한국당)의 교권침해 예방 대책과 관련한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방침을 내놓았다.
시교육청은 교권침해 실태와 관련, "울산의 교권침해 사안 발생 건수는 지난해 72건으로 전국 2,566건 대비 0.03%(전국 교원 대비 울산의 교원 수는 0.2%)가 발생했으며, 최근 5년간 매년 70여 건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교육청은 "자체 집계한 건수는 학교 교권보호위원회 개최 건수를 집계한 자료로, 학생에 의한 교권침해 건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이는 단위학교 교권보호위원회 개최 건수를 집계한 교원단체의 상담건수와는 차이가 있지만 교육활동 중 발생하는 폭행, 폭언 등 교권침해 사안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교권침해 예방 대책으로 "2015년부터 운영해온 '교권보호지원센터'를 지난해부터 '교원치유지원센터'로 명칭을 변경해 교권침해 예방, 교원침해 발생 시 사안 처리, 교권침해 피해교원에 대한 치유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며 "특히 올 3월부터는 전문적인 해결을 위해 전담 변호사 1명, 전문 상담사 1명을 센터에 배치해 실질적인 상담·치유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와 함께 "단위학교 교권침해 예방 교육 강화와 교권침해 예방을 위한 매뉴얼 보급, 사제동행 힐링캠프, 교원힐링동아리 등을 운영 중이며, 교권침해 사안 발생시 변호사·상담사와 연계한 교권침해 조사담당관제(교육청·교육지원청 장학사 10명) 운영을 통해 신속하게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교육청은 또 "교권침해 피해교원에 대해서는 병원·상담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치유 지원, 교원배상책임보험 운영, 교사 힐링캠프 등을 통해 상처 받은 교원이 하루 빨리 교육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이외에도 찾아가는 교권침해 예방교육 및 홍보, 교원존중 풍토 조성을 위한 사제동행 힐링캠프 확대 운영, 교원 직무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업무 협약기관과 연계한 연수 운영, 교권침해 예방-사안처리-치유지원 시스템 안정화를 통해보다 실질적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