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쇄신을 선언했다. 비상대책위원는 지난 15일 현역의원 21명의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 또는 공모에서 배제하기로 한 인적쇄신을 발표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계파 시대가 저물고 있다"며 "이번 결정 또한 계파주의와 결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제가 와서 계파주의와 전쟁을 시작했고 나경원 원내대표가 선출됨에 따라 계파 파괴의 길을 열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국회의원이든 주요 공직이든 이 공직은 과거 성공에 대한 보상이 아니다"라며 "과거 투쟁에 대한 보상도 더더욱 아니고, 일부 계파 보스나 당의 일부 지도자에 대한 충성 대가도 더더욱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인적쇄신을 통해 "계보 정치를 탈피하고, 국회의원직이 과거 성공에 대한 보상인 냥, 과거 투쟁에 대한 전리품인 냥 챙기려는 인식을 불식시키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주장과는 달리 한국당의 이번 쇄신안 발표에 대해 울산지역에서는 냉랭한 반응이다. 울산의 경우 당협위원장 교체가 어느 정도까지 이뤄질지 관심이 높았지만 정작 결과는 '무풍지대'로 남았다. 자유한국당이 당협위원장 교체를 위해 지난달 초부터 조직강화특위를 내세운 고강도 현지 실사 결과에서 울산의 원내외 당협위원장은 한 명도 명단에 오르지 않았다. 

지난해 19대 대선 패배와 지난 6·13 지방선거 참패 등을 고려할 때 울산에선 적어도 1~2명의 당협위원장이 교체될 것으로 보였지만 결과는 그대로 간다는 것이었다. 그래도 인적쇄신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 당원들과 상당수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는 표정이다. 

지난 15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거쳐 발표된 자유한국당의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당협위원장) 공개모집' 대상 79곳에 울산은 당협위원장이 없어 사고지역으로 남은 '울주군' 한 곳만 포함됐다. 반면 조직위원장 임명 명단에는 울산 5개 당협의 기존 위원장 이름은 그대로 올랐다. 한국당의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에 포함된 현역의원 21명 중에는 재론할 필요도 없이 교체해야 한다는 인물이 들어 있었지만, 일부는 '친박 학살'에 희생양으로 지목된 인물도 있어 앞으로 적지 않은 논란과 후폭풍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번 인적쇄신 대상에 포함된 현역의원은 한국당 전체 의원 112명의 18.8%에 이르고, 원외 당협위원장까지 포함하면 교체 대상은 전국 253곳 중 79곳에 달한다. 

문제는 울산이다. 조직책 공모에 들어간 울주군을 제외하고는 이번 한국당의 인적쇄신 칼날은 울산을 완전히 빗겨간 셈이다.

조직강화특위가 일선 당협에 대한 현지 실사작업을 시작될 때 만해도 원내외를 막론하고 자리 보존을 장담할 당협위원장은 한 명도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울산은 살얼음판이었다. 하지만 전원 생존이라는 결과가 나오자 시당과 각 당협은 일단 안도의 한 숨을 내쉬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당협위원장에 재기용된 현역과 원외 위원장들은 내후년 제21대 총선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며 내심 자축 분위기다.

문제는 바닥 민심이다. 변화를 바랬던 당원들과 보수 지지층은 지방선거 참패 이후 잃었던 신뢰를 회복할 모처럼의 기회를 놓쳤다며 부정적인 반응이 우세하다. 심지어 당 안팎에선 이번 인적쇄신 결과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과 비난이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국당 핵심 당직자는 울산의 기존 당협위원장 5명이 그대로 권력을 이어가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결과고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대선에 패배해 정권을 빼앗기고, 6·13 지방선거 전패해 울산까지 넘겨준 인물들이 다시 한국당을 수권정당으로 만들겠다고 자리 보존하는 것은 모양이 좋지 않다면서도 친박과 비박 등 정리대상에 균형을 맞춰야 하는 입장에서 조강특위가 당장의 당내 반발을 고려해 손을 대지 못한 것 아니겠느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한국당의 현실 인식이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나 틸원전 문제 등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를 지적하면서도 스스로에 대한 문제에는 관대한 것이 한국당의 오늘이다. 

울산이 어떤 곳인가. 얼마전까지만 해도 전 지역구를 싹쓸이 했던 정당이 한국당이다. 시장을 포함한 모든 구군을 보수 일색으로 진용을 갖춰 단일대오로 나갔던 지역이 울산이었다. 그런데 민심이 등을 돌린 이유가 무엇인지, 어디서부터 어떤 문제가 잇었는지를 제대로 살피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재 울산의 야당이다. 인적 쇄신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말에는 동의할 수 있지만 인적 쇄신이 아닌 다른 어떤 부분을 쇄신했느냐에 대한 답을 제대로 못한다면 그 전제도 설 땅을 잃게 된다. 어디서부터 어떤 것을 고쳐야 할지 고민이 없다면 만년 야당에 머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제대로 읽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