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18일 태양광·풍력 발전시설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ESS(에너지저장장치)에서 최근 화재가 빈발하자 전국 ESS 사업장의 가동을 중단한데 대해 "문재인 정부의 준비 안된 정책의 결과"라고 비난했다.
한국당 시당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지난 17일 충북 제천의 시멘트 공장 ESS에서 화재가 났고, 지난 7월에는 거창의 풍력발전소 ESS 화재 등 지난해 8월 이후 ESS 화재만 무려 16차례나 발생했다"면서 "정부의 안전 진단도 받지 않은 공장이 발전기를 돌렸고, 그 수가 580여 곳이나 된다하니 시한폭탄을 돌리고 있는 셈"이라고 우려했다.
시당은 이어 "문제는 정확한 화재 원인을 모른다는 것인데, 더 큰 문제는 ESS 화재를 진압할 소화약조차 개발되지 않은 상태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시당은 산업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불이 나면 전소될 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고 한다"면서 "검증되지도 않은 설익은 정책을 가지고 국민을 실험대상으로 삼았다"고 비난했다.
시당은 "사정이 이런대도 정부는 2014년부터 올해까지 ESS 관련 연구개발에 무려 1,993억원을 지원했다"며 "모두 국민 세금인데 불탄 ESS를 다시 지으려면 또 국민 혈세가 들어갈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시당은 "태양광 사업은 친환경 신재생, 탈원전이란 그럴싸한 이름으로 포장돼, 그동안 국가 에너지 원천이었던 원전을 아주 나쁜 것, 없어져야 할 괴물로 전락시켰다"면서 "준비 안된 정부의 설익은 정책으로 국민들에게는 전기료 폭탄이 떨어졌고, 세계 최고 수준을 갖추었던 원전 산업은 급전직하로 떨어지고 있다"고 원망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