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 칼날이 빗겨간 울산의 현역의원과 기존 원외인사가 당협위원장에 재기용되면서 1년4개월 앞으로 다가온 제21대 총선을 둘러싼 당내 출마예상자들의 셈법이 복잡하게 얽히고 있다.

당협위원장 자리를 다시 거머쥔 5명의 원내외 조직책들이 일단 차기 총선 진출을 위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것은 분명하지만, 6·13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후 절치부심 제기를 노리는 단체장 출신 인사들의 만만찮은 도전이 예상된다.
게다가 18일부터 오는 20일까지 당협위원장 공모 접수에 들어간 울주군을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한국당의 울산지역 전체 총선 구도에 적지 않은 미칠 것으로 보여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 울산시당과 5개 당원협의회는 인적쇄신 작업이 끝남에 따라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당대회까지 조직 재정비와 당원 확보에 주력하고, 차기 총선이 1년 안으로 당겨지는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선거준비 체제에 돌입한다는 일정표를 짜놓고 있다.

중구 정갑윤 의원과 남구갑 이채익 의원, 남구을 박맹우 의원, 동구 안효대 전 의원, 북구 박대동 전 의원 등 5명 당협위원장들은 전당적으로 진행된 이번 인적쇄신에서 받은 재신임을 차기 총선의 동력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을 세우며 '총선행'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이처럼 인적쇄신에서 살아남은 당협위원장들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차기 총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반면, 내심 기존 당협위원장의 교체를 바랐던 단체장 출신의 총선 지망생들은 지난 15일 인적쇄신 결과 발표에 실망감을 갖추지 못한 채 기회를 엿보는 눈치다.

당협위원장 5명을 제외한 차기 총선 출마예상자로는 중구의 경우 박성민·조용수 전 중구청장의 도전이 예상되고, 남구는 서동욱 전 남구청장이, 동구는 권명호 전 동구청장, 북구는 박천동 전 북구청장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점쳐진다.

이들은 차기 총선까지 1년 4개월의 시간이 남았고, 중간 재보궐선거 가능성과 돌발 변수 등 정치일정 변화의 함수를 고려하면서도 최종 목표는 총선을 겨냥하고 있어 원내외 당협위원장들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을 안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울산에서 유일하게 당협위원장 일반공모 지역으로 지정된 울주군 당협위원장 자리의 향방에도 한국당은 물론 지역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울주군은 역대 총선에서 강길부 의원이 내리 4선을 하며 맹주를 자처해 왔으나 선거를 전후한 잦은 당적 변경 끝에 현재 무소속으로 남으며 점점 존재감을 잃고 있고,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울주군수를 더불어민주당에 내어준 여건이긴 하지만, 한국당 당협위원장이 총선에서 가장 위협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한국당의 차기 울주군 당협위원장 후보로는 김두겸 전 위원장이 가장 유력한 가운데 신장열 전 울주군수와 이순걸 전 군의회 의장, 윤시철 전 시의회 의장 등의 도전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한국당의 울산지역 차기 총선 구도를 논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다.

물론 이번 당협위원장 재기용으로 차기 총선을 앞둔 김 전 시장의 선택 폭이 좁아지긴 했지만, 한국당 내 최고의 경쟁력을 장착한 만큼 출마를 고사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출마 깃발을 어느 곳에 꽂을 것인가인데, 당초 한국당이 인적쇄신 작업을 시작할 때만해도 김 전 시장은 고향인 북구가 선택지로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지금은 울주군도 가능성이 열린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전 시장은 이와 관련, 18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그런 것을 생각할 때가 아니다"며 "울산과 나라의 앞날을 생각할 때이며, 당이 새로운 보수의 가치를 바로 세우는데 백의종군의 자세로 임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김 전 시장은 울주군 당협위원장 공모에 응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3선 의원을 하며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을 지냈고, 광역단체장까지 한 사람이 자신의 정치적 이권만 챙긴다면 시민들의 뭐라고 하겠느냐"라며 선을 그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