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울산시당과 지역 노동계가 19일 광주형 일자리 저지와 울산 자동차산업에 대한 정부의 투자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시당은 이날 오전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와 함께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의 고용불안을 부추기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철회와 울산지역 자동차산업 정부 투자 확대 촉구를 위한 울산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19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저지와 울산지역 자동차 산업 관련 정부 투자확대 촉구 울산시민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19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저지와 울산지역 자동차 산업 관련 정부 투자확대 촉구 울산시민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정의당 시당은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지난 6일 투자협약이 울산시민과 현대차 노조의 반발로 무산됐으나 광주시는 계속해 현대차의 투자를 압박하고 있고, 정권 차원의 일자리 정책 일환으로 성사 가능성은 여전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시당은 이어 "이 사업에 대해 반대를 지속적으로 표명해 왔고, 울산시에도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면서 "늦게나마 보수와 진보를 가지리 않고 지역경제 침체를 우려하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어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의당 시당은 "아직도 울산시의 입장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러한 행태는 지방자치 시대에 역행하는 처사로 시민의 거센 비난을 받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고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정의당 시당은 "우리가 전면에 나서겠다"면서 "1차적으로 '광주형 일자리'가 아직도 물밑에서 추진 중이라는 판단 하에 지역경제 수호 차원에서 지역의 모든 정당에 대시민 서명운동을 제안하고 실천하려 한다"고 선언했다.

시당은 대시민 서명운동에 대해 "울산 경제를 지키는 일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을 비롯한 모든 정당의 동참을 호소한다"고 제안했다.

정의당 시당은 이와 함께 "정부의 재정지원과 일자리 정책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도록 울산지역 자동차산업 투자와 지원책을 촉구하는 내용도 넣어 최악의 위기 상황인 지역경제 돌파구를 마련코자 한다"고 말했다.

시당은 특히 "최근 현대차가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에 수소연료전지 50만대 생산 능력 확보를 발표했고, 같은 시기에 울산시장과 현대차 대표이사가 수소연료전지차 관련 MOU를 체결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고 꼬집었다.

무엇보다 시당은 "울산이 충주보다 물류비와 접근성 등 유리한 조건임에도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울산시는 전기차와 수소차 시대에 대비한 자동차산업 매출과 고용감소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산업공동화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비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