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적쇄신을 통해 현역 의원 21명을 당협위원장에서 퇴출시킨 자유한국당이 차기 지도부를 선출할 전당대회 체제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내년 2월 말로 예정된 전대를 앞두고 당권을 겨냥한 인물 10여 명은 이미 물밑 경쟁에 들어간 가운데, 이른바 '전대 룰'의 최대 쟁점인 지도체제 방식은 이달 안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한국당에 따르면 전당대회를 2개월가량 앞둔 현재 한국당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인물은 무려 10여명에 이른다.

원내에서는 5선인 심재철 의원과 4선인 신상진·정우택·정진석·주호영·조경태 의원, 3선인 김성태·안상수 의원, 재선인 김진태 의원 등이 거론된다.
원외 인사로는 최근 한국당에 입당해 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장을 맡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 6·13 지방선거에 출마했다 석패한 김태호 전 경남지사와 김기현 전 울산시장, 홍준표 전 대표 등의 당권 도전이 점쳐진다.

또 당 밖에서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한국당에 입당해 전대에 출마할지 관심이다. 황 전 총리는 언론과 접촉에서 "(한국당 입당 등을 결정하는데) 아직 좀 시간이 남았다.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을 아꼈다.

당내에서는 전대 룰이 확정되고 본격적인 경쟁 국면으로 접어들면 10여명에 달하는 후보군이 자연스레 정리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과정에서 지난 원내대표 선거 때 나타났던 것처럼 '복당파 대 잔류파' 대결 구도가 재연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많다.

전대를 뒷받침할 당헌·당규개정위원회는 이달 안에 새 지도체제와 선출 방식 등을 담은 당헌·당규 개정안을 마련해 전국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 △순수 집단지도체제 전환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와 권역별 최고위원 선출 등 3가지 방안에 대한 첫 의견을 수렴했다.

이어 공식·비공식 의견 수렴을 거쳐 이달 말 한 차례 더 의총을 개최, 지도체제를 확정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당은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고 당대표가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채택하고 있다. 2016년 총선 패배 후 당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그해 7월 도입한 제도다.

차기 대선까지도 염두에 둔 당권 주자들은 강력한 리더십이 담보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일부 지도부는 거물급 영입 등에 유리한 순수 집단지도체제를 각각 선호하는 분위기다.

절충안으로 제시된 '권역별 최고위원 체제'를 놓고는 당권 주자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높다. 따라서 당 지도부가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기보다 현 지도체제를 유지하는 쪽으로 결론을 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