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이번 주부터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당협위원장)에 대한 공개모집 결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자격 심사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공모 결과, 울산과 TK(대구·경북),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여러 곳이 미달된 데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기현 전 울산시장,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 이른바 '거물급' 인사들이 아예 지원하지 않아 흥행에는 실패했다는 평가가 벌써부터 나온다.

 

이 때문에 당내에선 차기 총선에 출전할 다른 당의 주자를 고려해 영남권과 서울 일부 지역구는 전략공천을 위해 당협위원장을 공석으로 남기거나 추가 공모를 고려하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5일 자유한국당에 따르면, 전국 79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지난 20일 마감한 이번 당협위원장 공모에는 총 246명이 지원해 평균 3.1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특히 울산지역 6개 당협 중 유일하게 이번 공모에 포함된 울주군은 전직 단체장과 지방의원 출신에 정치신인까지 몰리면서 부·울·경(부산·울산·경남)에서 가장 높은 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신청자는 김두겸 전 당협위원장, 서범수 전 울산경찰청장, 신장열 전 울주군수, 윤시철 전 울산시의장, 장능인 미담장학회 상임이사,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한동영 전 울산시의원(가나다순) 등이다.

울산 남구청장을 지낸 김두겸 전 위원장은 총선 실패 경험이 있고, 서범수 전 청장과 신장열 전 군수, 윤시철 전 시의장, 한동영 전 시의원은 지방선거 경험이 있지만, 장능인 이사와 정연국 전 대변인은 공직선거 출전 경험이 없는 정치신인이다.

이들은 저마다 화려한 경력과 경험을 내세워 울주군을 대표해 주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고 자부하며 경쟁자들에게 견제구를 날리고 있다.그러나 이번 당협위원장 인선에 나서는 한국당 조강특위는 경쟁력을 갖췄다 해도 비리나 도덕적 흠결이 있는 인물은 심사에서 배제한다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어 울주군 신청자 7명 모두가 최종 심사(경선)에 오르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당협위원장 신청자에 대한 정밀 심사에선 지역적 특수성과 인물 경쟁력 등을 감안해 전환배치나 추가 공모도 적극 고려할 방침이어서 울주군을 비롯한 영남권의 심사 결과는 예측 불허의 안개속이다.

무엇보다 울주군 신청자 7명 중에선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이 포함돼 있고, 대부분 총선 경쟁력이 검증되지 않은 인물이라는 점에서 최종 낙점자가 나올지도 미지수다.
일각에선 울산의 보수 아이콘인 김기현 전 시장이 울주군 당협위원장 심사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협위원장 인선의 칼자루를 쥔 조강특위는 앞으로의 정밀심사에서 적합한 인물이 없을 경우 추가 공모를 실시하고, 일부 지역은 여당의 총선 후보 공천상황을 고려해 공석으로 남기는 방안이 검토 중인 점도 울주군 당협위원장 향방의 변수로 꼽힌다.
일단 당협위원장에 임명되면 오는 2020년 제21대 총선 공천에 결정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되는데, 조강특위의 최종 심사 결과는 다음달 중순에 나올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