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껏 우리나라의 산업단지는 대체로 제조업과 생산시설 중심의 조성과 관리, 노후화 등으로 인해 창업과 혁신 역량을 지원하는 시설, 편의·복지시설의 공급이 근로자의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특히 청년 근로자들의 인력 미스매치가 큰 실정이다,

대부분의 청년들은 산업단지 내 공장들의 근무 환경이 열악하고, 도로 등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부족해 불편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정부가 향후 3~4년 간의 짧은 시간 내 청년 일자리에 대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를 선정하고 산업단지별 맞춤형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울산미포 국가산단을 내년도 청년 친화형 선도 산업단지로 선정했다. 내년 청년 친화형 선도 산단은 △울산미포 국가산단 △부평·주안 국가산단 △오창과학 일반산단 △대전 일반산단 △명지·녹산 국가산단 △강원후평 일반산단 △전주 제1일반산단 △대불 국가산단 등 8곳이다.

정부는 산업단지별 구체적 사업 수요 등을 반영해 산단환경개선펀드 2,500억 원, 휴폐업 공장 리모델링 400억 원, 편의시설 확충 350억 원 등을 우선 지원한다. 또 부처들간 협업을 통해 산단 수요에 맞추어 근로·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어 고용노동부는 어린이집과 통근버스를,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공장, 국토교통부는 행복주택을 지원하는 식이다.

산업부는 내년 2월까지 8곳 산단별로 지방자치단체, 산업단지 관리기관 등과 함께 구체적 사업 프로젝트 등을 포함한 세부 시행계획을 마련해 특성에 맞는 사업을 지원하고 2022년까지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조성은 산업단지 관련 부처 협업을 통해 지식산업센터 건립이나 도로 정비, 통근버스 지원 등 해당 산업단지 수요에 맞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함으로써 근로·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다. 2018년도에는 서울디지털 국가산단을 포함해 전국 6개 산단이 선정된 바 있다.

울산에는 2개의 국가산단과 12개의 일반산단이 가동 중이다. 특히 미포산단의 경우 도로 등 기반시설 확충과 획기적인 근로·정주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며 산업통상자원부를 설득해왔다.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는 근로자의 고용, 산업 생산품의 생산, 수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가경제를 이끌어 온 산업단지로 1975년 착공된 대표적인 노후산업단지이다.

현재 912개 입주업체에 청년근로자(34세 미만)가 2,182명으로 전체 근로자의 약 2.3%를 차지하지만 도심과의 연결 및 대체도로 부족, 산단 내 대중교통 및 순환교통수단 부족, 근로자를 위한 복지 지원시설 부족 등 근로·정주·문화 환경이 취약하다. 벤처기업 육성·지원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도로 등 기반시설을 확충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식산업센터 건립, 도로 개설, 도로 정비, 주차장 설치, 완충저류시설 설치, 기숙사 및 통근버스 임차 지원사업 등을 계획하고 있다.

울산시는 현재 청년 교통비 지급과 기숙사 임차지원 사업, 통근버스 운행사업을 시행 중이다. 내년에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통해 청년·여성 등의 중소기업 취업을 촉진하고 중소기업의 만성적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 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에서도 산업단지 내 청년들이 원하는 편의시설의 대폭 확충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법을 개정 중에 있다.

조선·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경기 침체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로 거듭나게 된 미포산단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근로자 정주환경 개선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을 바라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