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 사태와 관련,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하루 앞둔 30일 여야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나오는 것은 2006년 8월 당시 전해철 민정수석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
여야는 김 수사관이 폭로한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을 두고 어느 때보다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노골적으로 국회를 정쟁의 장으로 변질시키려 한다며 철통 엄호를 준비하는 모습이며, 한국당은 의혹 제기를 주도해온 의원들로 운영위원을 보강하겠다며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는 31일 오전 10시 열리는 운영위의 목적을 '현안보고'로 규정하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 수석 두 명만을 출석시키기로 했다.
이번 운영위의 핵심 쟁점은 김 수사관이 작성한 각종 보고서가 민주당 주장처럼 '개인 일탈'인지, 한국당 주장처럼 '조직적 사찰'인지가 될 전망이다.

앞서 김 수사관은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등에 관한 첩보를 보고했으나, 여권 인사의 비위 의혹이라는 정치적 이유로 묵살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의 제지 후 김 수사관이 불법 첩보 활동을 중단했다며, 김 수사관이 이명박·박근혜정부 때의 비뚤어진 관성으로 일탈한 것이라고 해명해왔다.
반면, 한국당은 김 수사관을 '청와대의 손발'로, 조 수석과 그 윗선을 '몸통'으로 각각 비유하면서 조 수석의 책임론을 제기해왔다. 한국당은 만에 하나 조 수석이 이를 몰랐다고 하더라도 청와대 기강 해이를 추궁하며 임 실장과 조 수석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김 수사관이 애초 문재인정부 청와대에 들어오게 된 경위도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상태다. 대검 감찰본부는 감찰 결과 김 수사관이 건설업자 최모 씨에게 특감반 발령을 위한 인사청탁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김 수사관을 발탁한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이 나온 만큼 조 수석이 이 같은 인사청탁 시도와도 관련이 있는지 역시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