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2019년 기해년(己亥年)을 맞아 가진 신년회에서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불평등을 넘어 함께 잘 사는 사회로 가는 첫해로 만들어보겠다"고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새해인사회에서 "2018년은 우리 경제와 사회 구조를 큰 틀에서 바꾸기 위해 정책 방향을 정하고 제도적 틀을 만들었던 시기였다. 2019년은 정책의 성과들을 국민들께서 삶 속에서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를 벗어난 외부에서 신년회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제외한 경제 5단체장과 5대 기업 총수는 물론, 중소벤처기업 창업가, 소상공인 등 경제계 대표들이 초청된 이번 신년 인사에서 문 대통령은 '경제'와 '성과'에 방점을 찍은 메시지를 발신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성과로 수출 6,000억 달러와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 달성을 제시하면서도 저성장과 불평등, 수출주도형 경제 모델 등을 한계로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지금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잘 살게 되었지만 함께 잘 사는 길은 아직도 멀기만 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과 내수의 균형을 이루는 성장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산업 △성장의 혜택을 온 국민이 함께 누리는 경제 등을 올해 경제정책 방향으로 설정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고용지표 악화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자영업자·중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의식한 듯 "경제정책의 기조와 큰 틀을 바꾸는 일이라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정부도 미처 예상하지 못하고 살펴보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라며 "우리 경제를 바꾸는 이 길은 그러나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새해 경제의 역동성을 살리고 저성장을 극복할 돌파구로 혁신과 사회적 대타협을 주문했다. 그는 "산업 전 분야의 혁신이 필요하다"며 "기업이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 신산업 규제 샌드박스도 본격적으로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정책 방향을 세우는 것은 정부의 몫이지만 정책을 흔들리지 않는 법과 제도로 만들기 위해서는 국회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기업, 노동자, 지자체,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한해 우리는 평화가 얼마나 많은 희망을 만들어내는지 맛보았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누리는 평화는 아직까지는 잠정적인 평화"라며 "새해에는 평화의 흐름이 되돌릴 수 없는 큰 물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에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되면 평화가 번영을 이끄는 한반도 시대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평화가 우리 경제에 큰 힘이 되는 시대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새해인사회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이낙연 국무총리,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이 참석했고,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엘지그룹 회장, 최태원 에스케이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등 재계 인사와 각계 대표 300여명이 자리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