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고호근 부의장은 동절기 비회기 기간 중 일일당직근무일인 7일 시의회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고 총동문회 임원, 주민대표, 교육청 및 중구청 관계자, 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고 이전 공론화 대책 간담회'를 가졌다.
울산시의회 고호근 부의장은 동절기 비회기 기간 중 일일당직근무일인 7일 시의회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고 총동문회 임원, 주민대표, 교육청 및 중구청 관계자, 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고 이전 공론화 대책 간담회'를 가졌다.

울산 북구 송정지구로 이전을 추진 중인 울산고등학교를 중구 혁신도시로 옮겨야 한다는 새로운 제안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우정혁신도시의 가장 큰 문제인 교육 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중구 지역 재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와 늘어날 교육 수요에 대비하자는 것인데, 해당 학교법인과 시교육청의 판단이 주목된다.

울산시의회 부의장인 고호근 의원(자유한국당)은 7일 오전 시의사당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고 북구 송정지구 이전 반대 및 대안 제시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 울산고의 혁신도시 이전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고 총동문회 이용식 전 회장을 비롯한 전·현직 임원과 시의원, 학교운영위원, 주민대표, 시교육청, 중구청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주관한 고 의원은 울산고의 북구 송정지구 이전에 대해 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만약 북구로 이전하게 되면, 울산고는 남고에서 남녀공학으로 바뀌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더욱이 학교동문회나 주민, 재학생, 시의회, 중구의회의 의견은 물론,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고 부당성을 지적했다.

고 의원은 이어 "울산고의 북구 이전 대안으로 '혁신도시 내 중구청사 예정부지'로 이전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통해 사립 울산고의 학교부지로 매각할 수 있다는 회신도 받아 놓았다"고 밝혔다.
그는 "울산고 창강학원이 혁신도시 내 중구청 예정부지에 이전할 의사가 있으면, 시의회와 중구의회는 지역사회와 협조해 더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학교법인 측의 결단을 촉구했다.
혁신도시 내 중구청 예정부지(3만1,614㎡)는 청사 이전 계획이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현재 유휴지로 방치되고 있으며, 매각 금액은 북구 송정지구 이전부지(1만6,200㎡)와 비슷한 135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고 의원은 "울산고가 혁신도시로 이전할 경우, 청사 예정부지 일부를 쪼개 학교부지로 매각할 수 있다는 게 중구청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동문과 주민대표 등도 울산고의 북구 이전을 반대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이용식 총동문회 전 회장은 "현재의 여건으로 볼 때 울산고가 중구에 남아 명문고로 거듭되길 바란다"며 "울산고 졸업생의 한사람으로서 울산고 이전에 따른 제반사항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명일식 중구주민자치위원장은 "북구 이전은 이해가 안 된다. 중구 지역에 대체부지를 강구하고 있으니, 북구 이전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종섭·윤정록 의원은 울산고 이전과 관련해 시교육청은 지역과 학교 역사를 존중하는 신중한 행정 운영을 당부했다.

고 의원은 울산고의 북구 이전 문제에 대해 "인구 24만의 중구에 고등학교가 9개 밖에 없는데도 울산고를 북구로 옮길 경우 중구의 교육여건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보다 "중구는 B-04, B-05 지구 재개발과 다운2지구, 장현지구 개발, 우정·학산 재건축 등으로 향후 6만명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일시적인 인구 유출에 따른 학생 수 감소만을 이유로 울산고를 이전해선 안 된다"며 "앞으로 재개발 지역 등의 준공으로 인구가 늘어났을 때 고등학교 신설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말했다.
그는 또 "시교육청이 울산중학교의 공립화를 전환하면서 울산고의 북구 이전을 승인한 것은 사전 합의된 밀실행정의 결과"라고 주장하고, "시교육청은 현재 울산고의 북구 이전이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일체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의혹의 시선을 보냈다.
그는 특히 "울산고의 이전 추진과는 상관없이 시교육청이 북구 송정지구의 예상 학생수용계획을 부실하게 세워 공립 고등학교의 신설 기회를 놓쳤다"면서 "울산고의 북구 이전은 송정지구의 고교 신설 민원을 잠재우기 위해 시교육청이 밀실행정을 통해 창강학원과 2017년 12월 사전 협의했고, 지역사회의 여론을 무시한 채 추진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