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태부족인 최중증 발달장애인 주간보호 시설을 확충한다.
시는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의 공약에 따라 올해 1곳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해마다 구·군에 초중증(지적·자폐 1급) 발달장애인 주간보호 시설을 1곳씩 확충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현재 울산지역 초중증 발달장애인 수는 1,400명(지난해 7월 기준)이지만, 이들을 맡을 수 있는 최중증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은 중구 아름주간보호센터 1곳이 전부다.

지난해 울산시의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운영 실태 조사' 결과(본보 2018년 12월 27일자 5면 보도)에 따르면 그동안 최중증 뿐 아니라 중증 이상 발달장애인들은 이곳 외에 입소가 사실상 어려웠다. 이들을 돌볼 사회복지사 등 인력수급이 뒷받침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설별로 1~4주 가량 갖는 입소 적응기간에서 타 이용자에게 공격행동을 하는 등 폭력성이 노출될 경우 입소 자체를 못하는 실정이다.
때문에 시는 이번에 확충되는 최중증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의 경우에도 최소 아름주간보호시설에 지원하는 정도로 입소인원은 15명, 전담인력 인건비는 6명을 지원할 방침이다. 월 운영비도 70만 원씩 보조해 총 2억 6,400여 만원을 연간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나 신설이 아닌 기존 주간보호시설을 최중증 장애인 주간보호시설로 변경할 경우, 기존 장애인들의 수용문제가 남아있다. 또 최중증 장애인들만 시설에 입소하는 것이 과연 좋은지, 경증·중증 장애인과 함께 수용하는 것이 발달 등에 나은가 등 다양한 의견도 제기돼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전문가, 입소 대상자 부모, 현장 인력 등 각각 주체가 참여하는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영란 울산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남구지부장은 "확충 시도는 우선 높이 평가한다. 실제 대소변을 못 가리거나, 폭력성이 있을 경우 입소대기에 명함도 못 내미는 집들이 많다"며 "시설 임대료가 걱정돼 운영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다. 구립어린이집처럼 임대료를 걱정하지 않게 시나 구립으로 운영될 경우 수탁기관이나 개인을 찾기도 더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최중증 장애인 보호시설이 확충되면 낮동안 돌봄을 받지 못했던 중증 이상 발달장애인들과 부모 등 본인은 물론 가족의 어려움이 해소될 것"이라며 "시 심의위원회 선정 등 각종 절차가 빨리 마무리되면 3월부터도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주영기자 uskjy@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