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이 정책에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올해 분야별 4개의 위원회를 운영한다. 적극적으로 외부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것으로 보다 현실성있는 정책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9일 울주군은 올해 울주군민권익위원회, 일자리위원회, 환경위원회, 혁신위원회 등 4가지 운영회를 본격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지난해 10월 출범했다. 근로자 대표, 사용자 대표, 전문가, 공무원, 군의원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이 위원회는 일자리 시책의 기본방향 설정 및 일자리 질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시책 발굴에 나선다. 공공부문의 일자리 창출, 일자리창출전략의 수립 및 추진에 관련된 정책 자문을 맡는다.

환경위원회는 현재 환경분야 교수 및 전문가, NGO, 공무원, 군의원 등 15명의 위원을 위촉했다. 환경보전시책과 온실가스 저감 대책 등에 자문 역할을 하며 오는 3월 출범한다.

울주군민권익위원회는 행정·복지·농업·건설 분야별 자격과 경륜을 갖춘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부패방지 및 권익구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 및 분석, 고충민원과 관련된 시정권고 및 개선 방안 마련, 사회적 약자 등 군민의 권리구제와 권익보호 등의 역할을 한다. 현재 세부 계획을 마련 중이며 오는 3월 출범한다.

혁신위원회는 오는 상반기 출범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20~30여 명의 다양한 분야·계층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군 발전계획 및 주요시책, 현안사항에 관한 자문, 제도개선, 지역갈등요인 등에 대한 개선방향 제시, 정책 제안, 주민참여확대 및 지역균형발전에 필요한 조사·연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 위원회들은 공통적으로 전문가, 주민 등 다양한 외부의 의견을 군정에 반영한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들을 수 있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만큼 주민들에게 보다 현실성 있는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