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반 양론이 팽배한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문제와 관련해 울산시가 올해 안에 논란을 종식시키고, 이전이든 재건축이든 판가름을 짓겠다는 입장이다.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종사자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추진위를 구성해 이전 또는 재건축의 기본 방향을 정하고 2020년에는 정부 공모사업을 신청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10일 울산시는 '2019년 농축산 시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5개 분야 8대 역점사업으로 추진되는데 '농수산물도매시장시설현대화사업'도 포함됐다. 이와 관련 시는 다음달까지 노후화된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시설현대화사업에 대한 명확한 추진 방향 결정을 위해 전문가들 위주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통해 사업방식의 결정과 시장 활성화 대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용역은 이전과 재건축 모두 가능성을 열어두고 진행한다.

올해 안에 어떤 방식이든 결론을 내려야 2020년 정부의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공모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전과 관련해 현재 종사자들 간 찬·반 양론이 팽배해 정부에서 추진위 구성을 통해 통일된 의견을 수렴하라는 지침이 있었고, 이에 시장 종사자와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추진위를 구성할 계획"이라며 "다음달 중으로 타당성 용역도 발주하고 용역 진행 과정에 발 맞춰 추진위 내부적인 의견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오랜 시간 동안 이전에 대한 논란이 지속됐는데, 올해는 어떤 방식으로든 결론 짓고, 내년에는 시설현대화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이날  2019년 농축산 시책과 관련해 농수산물도매시장시설현대화 사업 이외에도 지역농산물 생산유통강화 분야의 '친환경 학교급식 확대 및 광역급식컨트롤타워 추진', '농산물 수출 확대', '로컬푸드 활성화 및 공공급식 연계', 축산업 경쟁력 강화 분야 '반려동물문화센터 건립', '농축산스마트단지 조성', 동물방역체계 구축 분야 '거점소독시설 완공', 도농 교류 활성화 분야의 '도시농업활성화사업' 등을 추진한다.

지역농산물 생산유통강화를 위해서는 '친환경학교급식확대 및 광역급식컨트롤타워추진', '농산물수출확대', '로컬푸드활성화 및 공공급식연계' 등이 추진된다. 민선 7기 공약 사항인 안전한 먹거리 공급 이행과 친환경 학교 급식 확대 시행에 따른 급식단가 인상, 권역별 급식센터의 역할과 통합 관리를 위한 TF 팀 및 조직 확대를 통해, 초·중·고 무상급식과 연계한 광역 친환경급식 센터를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대도시 소비지 근교 중심의 지역농업의 특성을 살려, 울산형 로컬푸드 9개 매장으로 농업인들의 생산과 판매의 안정을 기하기로 했다. 또 농약 안전성 검사와 신선한 지역 농산물 공급 확대를 통해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품목을 늘리고, 농가 소득향상으로 직결되는 로컬 푸드를 활성화시키기로 했다.

이밖에 매장별 비닐포장재를 통합하고 우수매장에는 홍보 등 사업 인센티브도 지원 할 계획이다. 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동물복지향상을 위한 '반려동물문화센터'를 전국 최초로 연내 건립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인 증가에 대처키로 했다. 이와 함께 농·축산물 수입 개방화에 따른 지역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축산 스마트 단지'를 조성한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