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이 흩어져 있는 수천억원의 원자력발전소 관련 예산을 통합해 서생면지역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에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개별적인 소규모 사업이 아닌 미래를 위해 정부 사업 규모의 대형 사업을 구상하겠다는 것이다. 군이 원전 예산을 가지고 있는 서생면주민협의회와 한국수력원자력을 설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3일 울주군에 따르면 이선호 군수는 수천억원의 원전 관련 예산을 서생면 해양관광에 투입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이 군수는 지난 10일 군청 기자실에서 '2019년 군정비전과 운영 방향'을 밝히면서도 이 내용을 언급했다.
 이 군수는 취임 초기부터 군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산악 관광과 해안 관광의 새로운 밑그림을 그리겠다고 밝혀 왔다. 지난 2004년 울주관광종합개발계획 수립 이후 중장기 종합 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해양 관광 인프라 구축은 체계적이지 않았다. 지금까지는 해양레포츠 공원, 간절곶 공원 등이 조성됐지만 별도로 개발이 이뤄지고 추진하는 부서도 제각각이다 보니 통일성과 연계성이 없었다.


 이에 따라 군은 '해안 테마공원 조성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총 1억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다음달부터 10개월간 용역을 실시할 방침이다. 서생포왜성, 진하해수욕장, 간절곶 등 울산을 대표하는 관광자원과 연계해 해양 관광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군수는 군과 서생면주민협의회, 한국수력원자력이 보유하고 있거나 매년 집행하는 예산을 모아 해양관광 관련 사업에 사용하겠다는 생각이다.  
 군 관계자는 "막대한 원전 예산으로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분산되는 것보다 한 곳에 집중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게 군수의 판단"이라며 "서생지역의 해양 자원을 잘 가꾼다면 다음 세대에 물려 줄 수 있을 정도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 관련 예산은 신고리 5·6호기 유치를 포함해 한국수력원자력이 서생면에 지원하는 총 2,050억원이 있다. 또 지역자원시설세 등 군의 특별회계 80여 억원, 한수원의 지원사업비 100억원 등 매년 약 200억원의 예산도 생긴다. 
 군은 올해 신고리 4호기, 또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가 가동되면 지역자원시설세 등 매년 집행되는 원전 관련 예산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은 원전 예산을 통합하고, 추가 예산이 투입된다면 5년 계획 사업 추진 시 5,000억 원 규모의 대형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버금가는 규모로 울산에서 이뤄지는 가장 큰 관광 사업이 이뤄질 수 있다.


 관건은 서생면 주민들과 한수원의 설득 여부다. 최근 이 군수가 주민협의회 관계자와 한상길 새울원전 본부장을 만났고, 신년 기자회견에서 계획을 밝힌 것을 고려하면 이미 논의는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민들간의 이해관계, 이미 계획된 사업 처리 문제 등 완전한 합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예산 통합은 주민과 한수원, 군 등 윗선에서 합의가 있어야 한다"면서 "논의 과정에서 해양 관광 사업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생면 발전을 위한 종합 개발계획으로 확대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창훈기자 usjc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