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초기부터 행정 경험 전무라는 핸디캡으로 우려를 낳았던 김진규 울산 남구청장이 지난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의미 있는 결단을 내렸다. 

공업탑 일대의 스카이워크 사업을 백지화하고 옛 울주군청사 부지에 남부도서관 이전을 희망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김 청장의 이같은 결단과 바람은 남구 주민 모두에게 새해 큰 선물이 될 만한 일이다. 

김 청장은 지난주 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주요 공약사업으로 추진중인 공업탑 스카이워크 건립사업과 시민광장 조성사업에 대해 신중히 검토해 장기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임기 내 실현 가능성이 낮아 폐지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 청장은 이와관련 "사업 추진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실패를 하지 않는 게 더 중요하다고 본다.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대형사업인 만큼 충분한 검토와 여론수렴 등을 거쳐 신중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공업탑 스카이워크 건립사업은 울산을 상징하는 공업탑로터리에 '스카이워크'(공중보행로)를 설치해 공업탑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 확보와 함께 공업탑 상권 활성화, 문화·휴식공간 제공 및 시민들의 보행환경 개선을 꾀한다는 취지로 김 청장이 지방선거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걸었다. 총 사업비 250억 원을 들여 오는 2023년 완공목표로 하고 있으나 조망권 침해 등 민원 우려와 운전자 시야 확보 애로 문제, 울산도시철도(트램) 1호선 건설추진 시 공업탑로터리 경유에 따른 울산시와의 협의 문제 등 여러가지 난제가 대두된 사업이었다. 

총 사업비 210억 원을 들여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하는 시민광장 조성사업도 시작부터 어려움에 봉착해 있었다. 시민광장은 소통과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로 민주광장이라는 이름으로 울산대공원 동문 일원에 조성할 계획이었다가 남구청 주차장 부지(8,100㎡)로 변경됐다. 그러나 남구청사 일대 지반이 연약해 공사시 구조진단 등 안전성 관련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남구는 지난해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전략사업과에서 이 두 사업을 전담해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하게 진행된 부분은 없는 실정이다. 문제가 발생하고 추진에 따른 반대여론이 우세하면 아무리 공약사업이라도 한번 더 생각해보고 또 고민해보는 자세는 중요하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자치단체장들이 자신의 공약사업에 대해 반대여론을 무시한채 진행해 여러가지 잡음을 빚은 사례를 자주 보아왔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김 청장의 결단은 높이 살만한 대목이다.

무엇보다 이번 신년 회견에서 주목할 점은 도서관 문제다. 

김 청장은 "최근 울산시와 옛 울주군청사 부지에 남부도서관 이전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최근 울산시립도서관이 접근성 문제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이 찾는 등 인기다"며 "앞서 활용방안 관련 주민 설문조사에서도 도서관 등 공공시설 건립이 1위로 가장 인기가 높았다. 도심에 최첨단 복합문화공간인 도서관이 건립되면 인근 주민은 물론 울산의 품격을 높이고 시 발전에도 큰 이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청장은 관계 공무원들과 지난해 12월 15일~17일 일본 사가현 다케오 도서관 등을 다녀오기도 했다. 김 청장은 "최근 세계적인 도서관 건립 추세가 복합문화공간이다. 남부도서관은 건립 된지 25년이 넘어 주차난이 협소한 등 시설이 낙후돼 있다"며 "전국 특광역시도 중 가장 도서관이 부족한 울산에 도서관 확충 문제는 청소년 등 지역의 미래를 짓는 일이다. 침체된 인근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선 6기 울산시와 남구는 LH의 청년 행복주택 등을 이곳에 개발하는 한편 도서관과 옥동주민센터, 공공어린이집 등 공공시설, 상업시설을 이곳에 넣는 방안을 강구해 왔다.

민선 7기 역시 지난해 11월 이같은 공공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옛 울주군 청사를 매입하는 2019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수립했다. 부지 1만 588m²와 건물 4개동을 직접 매입해 인근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해 복합개발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 기준 가격은 토지 311억 원, 건물 35억 원 등 346억 원으로 추산된다. 총 예산은 1,285억 원이다. 

그러나 울산시는 울주군과 부지매입 문제가 매듭을 짓고 난 뒤 입주 공공시설의 성격을 논의해야 한단 입장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부지 매입이 끝나야 공공시설 논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며 "남구가 원하는 시설도 고려되겠지만, 울산시의 재산인만큼 구청 시설이 들어갈 수 있는지 등 여러 방향이 검토돼야 한다. 아직은 매각관련 군의 움직임을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울산시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김 청장이 의지를 가지고 울산시를 설득한다면 남구 주민들은 울주군 청사에 도서관이 들어서는 것을 전폭 지지할 것이 자명하다. 의지를 가지고 도서관 확충에 매진해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