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차기 지도부 구성방식을 논의한 결과, 현행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단일지도체제 하에서는 당 대표가 공천 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만큼 오는 2월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치열한 계파 대결을 벌일 것으로 관측된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차기 지도체제와 관련해서 (지난 10일)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한 결과 다수가 '현행 체제로 전당대회를 치르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아서 현행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며 "다만 현행 체제에서는 여성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기로 돼 있는데 앞으로는 동시 선출하는 방향으로 바뀐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오는 17일 예정된 전국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 지도체제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신임 전국위 의장 겸 전대 의장에는 한선교 의원, 부의장에는 이장우 의원 등이 선임됐다.

개정안 통과 이후 구성된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체적인 컷오프 방식과 세부룰을 논의하게 된다.

선관위원장은 박관용 상임고문, 부위원장은 김석기 의원이 맡고, 전대 준비위원장은 당연직으로 김 사무총장이 맡게 됐다.
현행 단일지도체제가 유지되면서 지난달 원내대표 경선 이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계파 갈등이 재연될 전망이다.
당 대표의 권한이 막강한 단일지도체제의 특성상 특정 계파가 당권을 장악할 경우 반대 측은 오는 2020년 예정된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에서 이른바 '공천 학살'을 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분리 선출이 확정되면서 주요 후보군의 윤곽도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현재 친박계에서는 15일 입당 예정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정우택·김진태 의원,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등이 출마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비박계에서도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심재철·김성태·주호영 의원 등의 이름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중 상당수는 순수 집단지도체제로의 전환을 전제로 출마 가능성을 타진해온 만큼 조만간 일부는 출마 의사를 접거나 상대적으로 당선 가능성이 높은 최고위원 출마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현재 친박에서는 황 전 국무총리가, 비박에서는 오 전 서울시장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만큼 두 사람을 중심으로 각 계파가 집결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자칫 전당대회 프레임이 친박 대 비박 구도로 잡힐 경우 외연 확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후보들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