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민의 해묵은 숙원이자 지역 최대 현안이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 대책 마련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울산시와 지역정치권이 연초부터 역할 분담을 통한 협업체제를 본격 가동한다.
국회 소관 상임위에 여당의 지역 의원이 포진해 있고, 중앙정부와 울산시가 손발을 맞출 수 있는 최적의 정치적 여건이 조성된 만큼, 올해가 반구대 암각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적기라는 판단에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울산 북구)은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맞물린 물 문제의 동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관위 소속 이상헌 의원이 지난 15일 여의도에서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만나 반구대 암각화 보존 문제를 논의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관위 소속 이상헌 의원이 지난 15일 여의도에서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만나 반구대 암각화 보존 문제를 논의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에 맞춰 울산시는 보존 방안에 기반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올 상반기 중 준비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최근 반구대 암각화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정치권에서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 의원은 지난 15일 문화재청장을 만나 보존 대책은 화급을 다투는 일이라며 적극적인 대처를 요청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을 겸해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만난 자리에서 "선사시대 바위그림인 반구대 암각화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임에도 사연댐으로 인해 매년 반복되는 침수로 훼손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이 의원은 이어 "울산시의 물 부족 문제로 사연댐의 수위를 낮추는 결정도 쉽지 않은 현실"이라며 "암각화 훼손을 방지하면서도 울산의 물 부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의원의 이 같은 주문은 경북 청도 운문댐 물 공급을 전제로 사연댐 수위 조절 방안을 세우고 있다고 밝힌 이낙연 국무총리의 지난해 11월 국회 예결위 답변에 대한 조속한 이행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또 "울산시가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 등 대곡천 암각화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시점에서 문화재청이 울산시와 좀 더 적극적으로 협의해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 청장은 "울산의 물 부족 문제 등은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문화재청에서도 반구대 암각화 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울산시와 긴밀히 협의하고, 대곡천 암각화군의 세계유산 등재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울산시도 최근 국무총리실을 중심으로 한 관련부처와 문화재청이 제시한 대책에 대해 적극 화답하는 눈치다.
지난해 연말 사연댐 수위조절안이 나왔을 때만 해도 반신반의하며 대곡천의 흐름을 바꾸는 '신 유로변경안'을 검토했던 울산시가 입장을 바꿔 정부가 세운 보존 방안의 성사에 기대를 걸고 있다.

시는 여기에서 나아가 오는 2022년 반구대 암각화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올해를 '암각화 53년 수난'을 종지부를 찍고, 대곡천 암각화군의 역사관광자원화 사업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다.
시는 이를 위해 올해 총 5억원을 투입, '대곡천 암각화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반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과 '역사관광자원화 사업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시는 또 지난 2010년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올라 있는 반구대 암각화의 세계유산 등재 전 단계인 우선등재 목록에 이름을 올리는 준비 작업도 올해 착수에 내년까지 마칠 계획이다.

여당은 물론 야당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도 울산시의 반구대 암각화 보존 노력에 힘을 보태기 위해 관련 정부부처와의 접촉면을 넓히고 있어 2003년 처음으로 암각화 보존대책이 논의된 이후 16년째를 맞는 올해 대단원의 결과를 만들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