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고등학교가 학생 안전을 내세워 학교 이전의 불가피성을 역설하고 있으나, 사실상 사학의 주머니 챙기기를 위한 조치가 아니냐는 의구심이 고개를 들고 있다. 당초 시교육청과 해당 사학은 노후된 울산고 건물의 안전 문제 해소를 위해 공립전환으로 옮겨간 후 비는 울산중학교 건을 활용하기로 계획했는데, 사학 측이 이를 뒤엎고 북구 송정지구로의 이전을 결정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것. 무엇보다 울산고 학생을 배치하기로 했던 울산중 건물은 2004년 준공된 교사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사실상 사학이 재정적 이익을 목적으로 학교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시교육청과 울산고 법인 등에 따르면, 2016년 울산중학교의 우정혁신도시로 이전 및 공립학교 전환을 확정하면서, 울산고를 울산중학교 자리로 옮기기로 했다. 건물 노후화(정밀안전진단 D등급)로 인해 울산고의 보강 및 신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서다. 

이는 교육여건개선과 변화가 필요한 시교육청과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 확보라는 학교 측의 의지가 맞아 떨어져 성사된 것으로 평가됐다.

당시 해당 사학은 "울산고등학교 노후화에 따른 학생 안전 및 교육환경에 관한 민원해결과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차원에서 울산중학교의 공립전환을 요청했다"며 "2004년도에 신축한 울산중학교 건물에 울산고를 이전함으로써 교사 부지가 없어서 신축을 할 수 없었던 오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립전환을 요청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시교육청과 해당 사학이 한 목소리로 대내외에 공식적으로 밝혔던 '학생 안전을 위한 울산고의 옛 울산중 건물 활용 방안'은 없던 일이 됐다.

이에 대해 울산고 법인은 "하루 속히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해 울산중을 리모델링해 사용하고자 교육청에 지원을 요청했으나, 4층 기준으로 내진 설계가 되지 않은 건물인데다 비용 과대 투입을 이유로 무산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달랐다. 시교육청 시설과에 확인한 결과, 옛 울산중학교 교사는 2004년 준공으로 내진 설계가 지진 6 기준으로 안전에 큰 문제가 없는 건물이다.

또 시교육청도 "울산중 전체 리모델링 지원은 준공연도를 감안할 때 불가했고, 기존에 설립·운영되고 있는 기숙사 및 강당까지 신축을 요구하는 등 100억원 정도의 과도한 예산 투입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세간에서는 해당 법인이 학교 부지 매각과 이전에 따른 이익을 기대하면서, 건물 노후화에 따른 학생들의 안전 위협을 전면에 내세워 이전의 불가피성을 설파하는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울산고의 북구 송정지구 이전과 관련해 특혜 의혹이 제기된 상황. 내진 설계 등 학교 시설로서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울산중으로의 이전이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굳이 송정지구로의 이전 결정에 이르게 된 과정이 명쾌하지 않아서다. 실제 시교육청은 울산고의 송정지구로 이전 추진 시 신속한 승인 및 인가 처리를 합의해 줬고, 그대로 진행됐다.
결과적으로 해당 법인에 재정적 이익을 안겨주는 조치인 셈이다.

이와 관련 시교육청은 "큰 틀에서 울산고의 울산중학교 활용을 수용했는데, 이후 세부적인 협의 과정에서 무리한 예산을 요청하면서 당초 협의됐던 '비어있는 울산중학교에 울산고 학생 배치 계획'은 진행되지 못했다. 해당 법인으로서도 자체 재원이 없는 상황에서 시설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가 여의치 않다보니 울산고 이전이라는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판단했다"며 "이 과정에서 특혜나 우선 순위를 주려 했다는 지적은 마땅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