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새해 경제투어 첫 일정으로 울산을 방문해 지역 최대 숙원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공공병원 설립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약속한데 대해 지역정치권이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혔다.

 


울산시의회 지난 18일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산업수도 울산에 풍성한 선물을 안겼다"고 반겼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대통령의 울산에 대한 현실 인식에 환영한다"고 박수를 보냈다.

또 야당인 자유한국당 울산 북구 당협도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추진에 환영하며,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앞서 지난 17일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인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과 무소속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군)도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정부의 예타 면제로 사실상 확정됐다"고 환영 입장을 전했다.

울산시의회는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울산외곽순환도로가 호계를 넘어 강동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예타 면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며 "울산과 시민의 오랜 숙원이자 염원에 대해 선물보따리를 풀었다"고 평가했다.

시의회는 이어 "울산외곽순환도로는 산업과 산업, 공장과 공장을 이어주는 대동맥으로서 뿐만 아니라 강동 일대 관광개발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의회는 또 "문 대통령이 산재모병원의 기능과 공공성을 갖춘 울산형 공공병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예타 면제를 포함해 정부 차원에서 적극 뒷받침하겠다고도 약속했다"며 "공공병원이 설립되면 열악한 울산의 의료기반은 한층 더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도 논평을 내고 "울산이 성공하면, 대한민국도 성공한다는 문 대통령의 울산에 대한 가감 없는 현실 인식이 너무 반갑고, 어려운 지역경제 속에서 한 줄기 희망의 불빛을 보는 듯하다"고 환영했다.
시당은 이어 "수소 경제를 중심으로 한 대통령의 관심과 열정이 울산 경제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어야 함은 물론, 공약 사항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공공병원 건립, 반구대암각화 보존 등 울산 현안 12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시당이 아닌 북구 당원협의회 차원에서 환영 입장을 냈다.
한국당 북구 당협은 "문 대통령의 울산 방문에서 언급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추진 발언에 대해 환영한다"고 기본 입장을 밝혔다.

북구 당협은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울산과 북구 지역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의 하나로서 지난 6·13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당시 한국당 박대동 후보도 공약한 사안이다"며 "동서축을 연결하는 북구 도로망의 한 축으로써 북구지역의 발전을 앞당길 이 도로가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초당적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박대동 북구 당협위원장은 "울산시와 지역구 국회의원은 이에 필요한 예산확보 등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주길 당부하며,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나서겠다"고 했다.

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울산의 오랜 숙원사업인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이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공식 확정되면, 그 첫 발을 내딛게 된다"면서 "예타 면제의 공식 확정을 통해 울산의 관광산업 등 경제 활성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고, 국토 균형발전이 가시화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무소속 강길부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 때 울산은 KTX 울산역 설치와 울산국립대학 설립, 10개 공공기관 이전의 3가지 선물을 받았다"면서 "이번에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를 결단해 주셨다. 120만 울산시민은 두 분이 울산을 위해 한 일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