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는 1월 비회기 중 현장 활동 첫 순서로 지난 18일 울주군 청량면 삼정리 일원 소나무재선충병 모두베기(집단벌목) 사업 현장을 방문, 환경단체가 제기한 문제점 등을 점검했다.

시의회 환경복지위가 방문한 울주군 청량면 삼정리 산160-1 일대 임야는 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가 '소나무재선충병 피해지역 후계림 조성 사업'을 위해 대규모 벌목이 이뤄진 곳이다.

전영희 위원장을 비롯한 환경복지위원들은 현장에서 양산국유림관리소 관계자로부터 사업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을 설명 듣고, 현장을 둘러보며 환경단체 민원사항인 모두베기를 시행한 이유와 목적, 관련기관과의 협의 여부, 복구조림 사업 계획 등을 중점 확인했다.

양산국유림관리소 측은 "소나무재선충병의 피해를 매년 반복적으로 받고 있는 청량면 삼정리 일대 산림을 형질이 우수하고 병충해에 강한 건강한 숲으로 조성하고자 '소나무재선충병 피해지역 후계림 조성 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모두베기라는 작업 방식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환경복지위원들은 "무차별적인 벌목에 따른 산림 피해도 문제지만, 조속한 복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집중호우 시 토사유출이나 산사태 등의 2차 피해가 우려된다"며 "벌목 현장의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신속한 복구조림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위원들은 또 "앞으로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를 목적으로 다른 건강한 나무까지 베어내는 모두베기 방식의 사업은 재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