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가 소외계층 등 지역 사회에 산재해 있는 위기가구에 대한 복지안전망을 강화하고 나선다.
중구는 지난 18일 위기가구 상시 발굴·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추진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1인 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을 찾아내 지원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획됐다.

중구는 우선 지난해 12월 민·관 협력의 일환으로 위촉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을 활용해 지역 곳곳에 산재한 복지위기가구를 상시적으로 발굴·지원하는 인적안전망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통장, 공동주택 관리자, 사회보장시설 종사자, 우유배달원과 가스검침원, 대학생과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연중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이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연 1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하고, 신분증 제작과 배부, 자원봉사 활동 실적 인정은 물론, 우수 활동자의 경우 포상까지도 추진키로 했다.

또 중구는 오는 23일부터 2월 13일까지 관내 위기가구를 전수조사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복지위기가구 중 1인 가구 노인과 중증장애인, 질병 고위험가구와 노인기본돌봄서비스 미선정대상자들의 안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위기발생 우려 가구는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동 행정복지센터, 유관기관 등과 연계해 대처한다.
또 오는 연말까지 공과금이나 사회보험료가 체납된 가구를 대상으로 긴급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지원기준은 중위소득의 75%, 금융재산 500만원, 일반재산 1억8,800만원 이하로, 일반재산의 경우 지난해 1억3,500만원 보다 40% 완화됐다.

이밖에 이번 겨울철 발굴한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가운데 생계가 어렵거나, 자살시도자나 유가족 등 자살고위험군 가운데 관련 부서의 추천이 있는 경우 한시적으로 긴급지원을 벌이기로 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