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울산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대선공약 관련 사업에 대해 몇 가지 약속을 했다. 울산시의 숙원사업인 외곽순환고속도로와 공공병원 건립이 그 중의 하나다. 문 대통령은 이 두가지 공약사업을 예타 면제사업으로 조속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두 숙원사업에 대해 문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송 시장의 노력에 화답한 셈이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날 경제인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나왔다. "울산시민의 오랜 숙원인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울산 공공병원 건립'을 정부의 예타 면제사업으로 조속한 시일 내 추진하겠다"고 깜짝 발표했다.

그 동안 울산시는 강동까지 25.3㎞ 전 구간에 대한 예타 면제를 지속적으로 요청해왔고, 정부는 호계까지 15.5㎞ 노선을 제시하면서 이견을 보여 왔다. 그러나 송 시장의 끈질긴 노력과 설득, 막후 협상 끝에 이날 문 대통령은 25.3㎞ 전 구간에 대한 예타 면제를 사실상 확정했다. 외곽순환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대선 공약인 울산 공공병원에 대해서도 산재모병원 기능과 공공성을 갖춘 공공병원의 설립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임을 명확히 했다. 특히 "2,000억 원 이상 규모의 공공병원을 예타 면제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공언해 의미를 더했다. 

문 대통령은 "그 동안 송 시장과 같이 해왔던 울산과기대 설립과 KTX 울산역 유치와 함께 오늘 약속한 외곽순환고속도로는 모두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도 조금 더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언급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바로 국가균형발전차원이라는 개념이다.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울산을 균형발전의 한 축으로 인지하고 그동안 국가경제에 이바지한 울산의 위상을 재고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울산의 경우 새해 들어 숙원사업인 외곽순환고속도로와 혁신형 공공병원의 조속한 건립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진 상황이다. 이 두 가지 숙원사업은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인데다,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이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해 왔던 사업이다.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관련해서는 한 시민이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려놓은 상황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 미호JCT-범서-농소-호계-강동) 빠른 시일에 건설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랐다. 청원인은 "울산시는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산업화된 공업도시 광역시로서 차량 교통 이동량은 가장 많은데 전국 광역시에서 유일하게 지하철 전철 외곽고속도로가 하나도 없는 교통흐름이 복잡한 도시"라며 "울산발전의 숙원사업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요즘 이슈화로 울산시민들의 목소리가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미호JCT-범서(동해남부고속도로 포항연결)-농소(가대)-호계(7번국도, 오토밸리로)-강동(강동산하지구, 31번국도 구룡포연결)으로 연결되는 25.4㎞로 울산발전에 크게 공헌할 것"이라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정부 국토교통부 청와대 대통령님께서도 울산시의 숙원사업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에 박차를 가해 주실 것을 국민청원한다"고 했다. 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건설을 바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올 정도라면 어느정도 시민의 숙원이 포함됐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고 본다. 

혁신형 공공병원의 조속한 설립을 바라는 목소리도 높은 상황이다. 울산의 경우 공공의료부문에서 언제나 홀대를 당해왔다. 울산시민들이 불필요한 검사와 과잉진료 없이 수준 높은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공공 종합병원을 원하고 있지만 역대 정권에서 공약만 남발하고 실천하지 못한 사업이다. 

의료 개선을 위해 구성된 울산공공병원 설립추진위는 "시민들은 사스(SARS·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같은 심각한 전염병 발생시 적극 치료하고, 장애어린이 재활센터, 중증장애인 구강 진료센터, 화상 전문센터, 산업재해 재활센터 등 민간병원에서 감당하기 힘든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나아가 저소득층과 이주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를 지원해주는 공공 종합병원을 바란다"고 주장하고 있다.

울산 시민들은 그동안 박근혜 정부의 대선 공약이었던 산재모병원 건립을 믿고 있다 허망한 꼴을 당했다. 문재인 정부 역시 약속만 한채 집권 2년 차를 그냥 보낸 상황이다. 이제 대통령이 직접 울산에서 공공병원 추진을 약속한 만큼 확실하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언제나 추진을 이야기하고 난 뒤 재원과 방법론으로 오락가락해왔던 전례를 되풀이해서는 결코 안된다. 울산의 의료문제가 제대로 다뤄져 반듯한 공공병원이 건립되어야 마땅한 일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단순한 병원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국립병원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