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울산시당이 21일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은 대통령 공약대로 진행돼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 시당은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주간브리핑을 통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울산 공공병원 건립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한데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시민들이 원하는 제대로 된 공공병원 건립을 촉구한다"고 했다.

정의당 시당은 이어 "대통령이 언급한 내용을 추측해 보면, 노동부 산하의 산재모병원 형태로 후퇴한 300병상 규모로 추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는 지역 숙원사업 두 가지를 동시에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공병원이 원안보다 축소되는 결과로서 우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시당은 "도로는 도로고, 병원은 병원이다"며 "한번 짓게 되면 수십년 동안 증개축이 어려운 국립의료시설은 처음 지을 때 제대로 지어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시당은 "정부가 산재모병원 형태로 짓겠다는 것은 산재기금 등을 활용한 예산 절감이 주된 이유로 보인다"면서 "이왕 지을 바엔 울산시민들이 서울 등 대도시를 찾지 않아도 될 만큼 제대로 된 첨단의료시설이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의당 시당은 "주고도 욕먹는 선물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며 "대통령 공약대로 제대로 된 공공병원이 건립될 수 있도록 울산시는 말로만 500병상 이야기하지 말고 결과로 답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시당은 이와 함께 울산시에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과 관련해 산업단지 오염물질 배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시당은 "최근 잦은 미세먼지에 대해 울산시의 대책은 수수방관이 아닌가 싶다"며 "중국발 미세먼지가 아니더라도 울산은 공단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과 자동차 배기가스 등이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고 심각성을 지역했다.

시당은 따라서 "울산시는 지역 산안의 오염물질 배출 단속 강화와 시설물 환경개선에 적극 나서야 하고, 도시숲 조성을 늘려 시민이 안전하게 살 수 있고, 외지인들이 찾고 싶은 울산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의당 시당은 최근 탈원전 정책 반대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는 "미래 세대에 빚을 지우는 행위는 멈춰야 한다"고 했다.

시당은 이밖에도 "울산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울산시가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이 슬로건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시내도로의 주행속도를 낮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