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원전해체산업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한다는 소식이다. 탈원전으로 인한 원전산업 붕괴와 인력유출을 막기위한 대안으로 보인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며칠전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회 축사에서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과 원전해체산업 종합 육성전략을 올해 3월까지 마련해 고리 1호기 해체를 계기로 세계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7년 10월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해외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아직 확보하지 못한 원전 해체기술을 개발하고,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겠다는 내용의 탈원전 후속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는 경주, 울산, 부산 등 지방자치단체가 유치를 희망하고 있으며, 정부는 지자체 협의를 통해 가능하면 3월에 대상 부지까지 발표할 방침이다.

성 장관은 또 "에너지전환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되도록 분야별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하겠다"며 "기술개발, 인력양성,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방안 등을 포함한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을 오는 2월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소규모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통해 생산·저장한 전기를 중개사업자가 모아 거래하는 전력중개시장을 2월 개설하고, 3월에는 에너지효율 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울산으로서는 호재가 생긴 셈이다. 이미 울산의 경우 원전해체연구소 건립 최적지라는 연구 용역 결과도 받아 놓은 상황이다. 설립부지를 확보한데다 접근성이 용이하고 원전 밀집지역의 중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연구용역 결과다. 용역을 맡은 서울대 박군철 교수팀은 △입지여건 △원전해체 산업·연구·교육 인프라 △지역산업과의 연계성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 △기술적 연계성 △정책적 측면 △사회적 측면 △파급효과 등 8개 항목을 분석한 결과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최적지라는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우선 울산이 울주군 서생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내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부지를 확보해 놓은 입지 조건을 꼽았다. 해당 부지의 경우 울산공항과 KTX, 고속도로 등 전국 연결망이 우수해 타 지역으로부터 접근성이 용이한 점과 원전 밀집지역(경주-울산-부산)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원전해체 클러스터 구축이 용이한 점 등을 부각했다. 

울산에는 국내 최고의 원전해체 연구·교육·산업 인프라로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UNIST, 울산대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대학과 연구기관이 집적돼 있어 협동연구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를 산업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강점도 강조했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서는 지역산업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첨단화된 120여 개의 화학 소재 기업이 인근의 산업단지에 소재하고 있어 원전해체 원천기술 확보와 실증화가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팀은 조선 산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사업다각화 기회를 제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산·학·연 기술적 연계 측면에서도 고리, 월성, 신고리 등 인접한 원전단지에는 국내 운영 중인 모든 원전모델이 가동 중이어서 모델별 해체기술 확보가 쉽고, 울산대, 현대중공업, 수산이앤에스 등 해체기술 역량을 갖춘 기업체와 연구기관·대학과의 기술연계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회적 측면에서 울산지역 주민들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결의와 서명운동을 펼치는 등 주민수용성을 확보했고, 울산이 갖고 있는 글로벌 산업수도로서의 이미지도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평가했다.

울산은 이미 원전해체연구소 입지로 국내 최고의 인프라를 갖췄다는 객관적인 데이터도 갖고 있다. 지난해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타당성분석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나온 자료다. 울산은 원자력, 화학, 플랜트 등 원전해체기술 연구와 관련된 산업에서 세계적인 산학연 인프라를 갖춘 도시다. 이 때문에 울산시에서도 용역을 통해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 당위성을 확보한 만큼 이제 유치를 위한 실무적인 조치에 들어갈 태세다. 울산시는 이번 용역과 별도로 국제세미나 등을 통한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와 함께 울산의 원전해체 산업체 현황 파악, 울산 기업이 참여 가능한 원전해체 분야 사업 발굴 등에 나서고 있다. 문제는 정부의 의지다. 여론의 눈치나 정치권의 이해관계에 좌고우면하면 정책결정이 산으로 가게 된다. 정부 정책이 여론에 밀리거나 반발이 두려워 움츠려 드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울산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고등학교-대학-대학원까지 원자력관련 교육기관이 있으며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 보유한 울산과학기술원(UNIST)-국제원자력대학원(KINGS)이 있어 원자력, 화학, 환경, 기계분야 등 학제 간 융합과 공동연구가 가능한 최고의 산학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로드맵이 나온 지금이 원전해체센터 유치의 골든타임이다. 논리적 근거를 제대로 설명해 정부에 당당하게 유치센터 유치를 요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