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으로 조해주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데 대해 한국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임명을 강행한 것은 국회와 협치를 포기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2월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에도 국회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마지막까지 국회의 합의를 기다렸으나 이 또한 무산되어 안타까워했다"며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를 준수하고 헌법기관인 선거관리위원회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해주 후보자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으로 임명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조해주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해 12월 21일 국회에 제출했지만 국회는 인사청문 기간이 지나도 인사청문회를 개최하지 않았다. 또 문 대통령이 최장 10일의 기일을 정해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했지만 국회는 법정시한인 1월 19일이 경과했음에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물론 인사청문회조차도 열지 못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2월 임시국회 정국 경색이 불가피해졌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이 강행될 경우 2월 국회를 거부하고 우리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의지를 표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불공정하게, 입맛대로 하겠다는 것인데 (문 대통령이) 그걸 반대에도 기어이 하겠다고 한다"며 "2월 국회를 일단 거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의 인사청문 보고서 없이 임명된 장관은 8명이라고 하는데, 이번에는 아예 청문회도 하지 않겠다고 한다"며 "여당은 1월 국회를 거부하고 특검법안 처리와 청문회, 국정조사 등 아무것도 대답하지 않고 있는데, 민주주의를 밟겠다는 정부·여당에 대해 우리의 결집된 의사를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사진)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57년 역사상 대선 캠프 특보 출신은 없었다"며 "바른미래당의 양보를 얻어내 청문회를 다시 열겠다고 했음에도 정부·여당은 야당을 속이고 기만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2월에 예정된 국회를 전면 보이콧하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오는 25일에는 조 후보자의 특보 이력을 인터넷 백과사전에서 삭제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추려 검찰에 고발 조치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서울중앙지검에 공무상 업무방해 혐의로 조 후보자의 흔적 지우기에 앞장선 분들을 고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총회에 앞서 국회 본관에서 조 후보자의 임명강행 반대를 요구하는 연좌농성을 시작했다. 연좌 농성에는 행안위 소속 의원들이 릴레이 형식으로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