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은영의 화해 오은영 지음·코리아닷컴·320쪽
겉으로는 아무렇지도 않은 듯 살아가지만, 우리 모두는 마음속에 자신을 찌르는 가시를 안고 있다. 우리 중 누구도 아프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부모와 자녀, 그 절대적인 관계 속에서도 때론 미움이, 고통이, 원망이, 그리고 죄책감이 자라나 내면에 해결되지 않은 상처로 남기도 한다.
어린 시절 받았던 상처에 대한 나의 감정을 인정하고, 또 다양한 욕망을 가진 존재가 나라는 것을 받아들여 진정한 나를 알아차려야 나에게 다가올 수많은 나날을 안정감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다.
오은영 박사의 신간 '화해'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입장에서 깊이 분석하고 고뇌하며 연구한 최선의 조언이 담겨 있다. 책은 정신 상담을 연재하며 들어온 수많은 아픈 사연들과 어찌할 바를 몰라 저자를 찾아와 무너져 내렸던 사람들의 고통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 부동산공화국 경제사 전강수 지음·여문· 304쪽
대한민국은 해방 후 농지개혁으로 일단 평등지권(平等地權) 사회를 실현했지만, 그 상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제도적 장치를 갖추지는 못했다. 공업화와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토지문제의 중심은 농지에서 도시토지로 이동했는데, 문제는 1960년대 후반부터 이와 관련한 대비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분별한 부동산 개발이 이뤄졌다는 사실이다.
무분별한 부동산 개발의 주범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었다. 강남개발이 그 출발점이었는데, 이는 사실 국토개발의 청사진을 구현한다는 식의 거창한 목적이 아니라 경부고속도로 용지 확보와 정치자금 마련이라는, 알고 보면 다소 엉뚱한 목적을 위해 추진한 것이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부동산 투기는 그 후에도 약 10년을 주기로 계속 일어났고, 부동산은 한국 정부와 국민들에게 최대 화두로 부상했다.
이 책은 정치인, 재벌기업은 물론이고 서민층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민이 부동산으로 '대박'을 노리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자화상에 대해 다룬다.

 

# 지혜롭게 나이 든다는 것 마사 누스바움·솔 레브모어 지음·어크로스·472쪽    '현명하고 우아하게 나이 들기 위해 우리 개개인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또 국가와 사회는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가?' 움베르토 에코, 노엄 촘스키와 더불어 '포린폴리시' 선정 '세계 100대 지성'에 이름을 올린 시카고대 석좌교수 마사 누스바움과 로스쿨 전 학장 솔 레브모어는 이 질문에 응답하기 위해 인류가 축적한 깊고 넓은 지적 유산을 넘나들며 우리에게 필요한 지혜를 전한다.
인문학적 혜안을 지닌 철학자와 현실적 지식으로 무장한 법, 경제 전문가인 두 사람이 때론 겹치고 때론 상반되는 목소리로 들려주는 나이 듦에 관한 다채롭고 풍부한 통찰은 인생 후반에 숨겨진 기쁨과 가능성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두 석학과의 지적 여정을 통해 우리는 나이 드는 과정에서 우정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과거를 돌아보는 일이 무슨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지, 세상에 무엇을 남길 것인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 우리 몸이 세계라면 김승섭 지음·동아시아·348쪽     이 책은 120편의 논문을 검토하고, 300여 편의 문헌을 구체적 근거로 삼았다. 1348년 프랑스 국왕 필리프 6세의 지시로, 파리 의과대학 교수가 쓴 흑사병 원인에 대한 보고서부터 암 치료에 영향을 주는 세포 내 수용체가 사회제도의 영향으로 변화한다는 최신의 논문까지. 시대와 공간을 횡단하며 지식의 최전선에서 우리 몸을 둘러싼 지식의 경합과 지식인들의 분투를 담아냈다.
신간 '우리 몸이 세계라면'은 2017년 '아픔이 길이 되려면'으로 화제를 모았던 고려대 보건과학대학 김승섭 교수의 신작이다.
"인간의 몸은 다양한 관점이 각축하는 전장"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지식의 전쟁터가 된 우리 몸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몸을 둘러싼 지식의 생산 과정에 대해 말하면서, 어떤 지식이 생산되고 어떤 지식은 생산되지 않는지, 누가 왜 특정 지식을 생산하는지,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을 만들기 위해 '상식'이라 불리는 것들에 질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